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비판 사회복지학 총서 4

학교사회복지론

판사항
3판
발행사항
파주: 양서원, 2024
형태사항
360 p: 삽도, 25cm
비통제주제어
사회복지, 학교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33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3233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머리말
 
이 책은 2020년 8월에 처음 발간한 후, 2023년 2월에 제2판 개정을 하였으며, 그 후 1년여 지나 제3판을 발간하게 되었다. 그만큼 많은 독자들이 찾아 주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생각이다. 독자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더욱 깊게 갖게 된다. 더욱이 초판이 발행되던 시기는 COVID-19로 인해 거의 2년간 언택트 수업이라는 초유의 상황을 마주한 때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특히, 이 기간 동안 학교사회복지의 실천현장은 새로운 과제들과 마주했으며, 2020년 이후 학교사회복지사 제도 변화에 따른 수련제도의 내용이 바뀌는 상황이었다. 이번의 개정과 함께 그동안의 주로 반영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복지사의 국가자격 법제화에 따른 내용을 전문사회복지사제도를 중심으로 업데이트하고(제1장), 제2장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관련한 내용 중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등의 현황과 지방자치단체 사업 등에 대한 내용을 2023년 8월 기준으로 업데이트하는 등 각종 현황과 통계 및 근거자료들은 최대한 2023년과 2024년도 것을 인용하도록 노력하였다.
둘째, 학교사회복지관련법으로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보완하고 청소년기본법 등 청소년관련법을 추가하면서 아동, 가족 등과 관련한 법률에 대해서도 강조하였다(제3장). 또한 학생인권과 관련하여 교권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고, 학생인권조례와 함께 청소년인권조례에 대한 내용을 보완하는 등 최근의 논의를 포함하였다(제4장).
셋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관점과 관련하여 생태체계적 관점 중 학생과 환경과의 교류에 관한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부연, 서술하고 특히, 강점관점과 관련하여 강점관점의 형성배경과 해결중심접근의 발전과정과 실천원리를 보완하였다(제5장).넷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제7장)와 관련하여 ‘뉴노멀(new normal)시대에서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새로 추가하였으며, 특히, 제3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기술과 개입분야와 관련하여 사례관리(제11장), 학교문제중심의 개입(제14장), 이주배경 학생에 대한 개입(제15장) 등을 보완하고, 제12장은 ‘빈곤 아동청소년 개입’으로 장 제목을 바꾸고 빈곤수준 자료를 업데이트하였다.
목차

머리말
 
1부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
 
Chapter 0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대상
4. 학교사회복지의 기능과 역할
5.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Chapter 0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1. 미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2.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Chapter 03 교육과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1. 교육환경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2. 사회체계로서의 학교의 기능과 역할
3. 학교조직과 학교의 조직문화
4. 학교조직의 구조적 실제와 학교사회복지체제
 
Chapter 04 학생과 학생인권의 이해
1. 학생의 개념과 학령기 발달특성
2. 청소년문화와 학생문화의 이해
3. 학생인권
 
2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Chapter 05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관점
1. 생태체계적 관점
2. 강점관점
 
Chapter 06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
2. 학교변화모델
3. 지역사회 학교모델
4.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
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7. 미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실천모델
 
Chapter 07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3. 뉴노멀(New Normal)시대에서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Chapter 08 학교사회복지사의 가치체계와 윤리
1. 사회복지와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체계
2.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실천
 
Chapter 09 실천과정(Ⅰ): 준비 및 사정단계
1.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
2. 준비 및 사정단계
 
Chapter 10 실천과정(Ⅱ): 실천 및 평가단계
1. 실천단계
2. 평가단계
 
3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기술과 개입분야
 
Chapter 11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1.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필요성
2. 학교 사례관리의 구성
3. 학교 사례관리 추진체계
4. 학교 사례관리의 과정
 
Chapter 12 빈곤 아동ㆍ청소년 개입
1. 빈곤의 개념
2. 빈곤 아동·청소년의 현황
3. 빈곤 아동·청소년의 특성
4. 빈곤 학생에 대한 대처방안
Chapter 13 행동문제와 학생중심의 개입
1. 주요대상과 행동문제의 범주
2. 학교출석문제와 학습부진
3. 내적문제와 일탈적 문제행동
4. 학생중심의 개입과 주요프로그램
 
Chapter 14 학교문제중심의 개입
1. 학업중단
2. 학교폭력
 
Chapter 15 이주배경 학생에 대한 개입
1. 이주배경 학생에 대한 이해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방안
3. 이주배경 학생의 지원체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