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

  1. 메인
  2. 도서관 서비스
  3. 신착도서

신착도서

단행본

위험한 미디어, 안전한 문해력: 청소년과 교사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발행사항
서울: 인물과사상사, 2024
형태사항
242 p.,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지금 이용 불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32370대출중2025.03.22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0003237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중
    2025.03.22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우리의 청소년에게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고 재해석하는 힘을 길러주는 책이다. 쏟아지는 미디어 홍수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읽어도 매우 유익한 길라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주로 소개하되, 다양한 리터러시 부분을 다루고 있다. 다양한 리터러시가 미디어를 통해서 소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숏폼, 유튜브, SNS, TV는 청소년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떻게 하면 청소년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인공지능(AI) 프로그램까지 등장하면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 그래서 이 책은 청소년들이 보이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본인 스스로에게 “한번 확인해 보자”라고 “TIME OUT”을 외치기를 제안한다.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흥미를 가지고 읽어갈 수 있도록 최신 이슈와 심리학, 행동경제학, 광고심리학, 도해력, UX/UI, 소비심리 등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서 이야기한다. 일상에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풍부한 사례를 통해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접근법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한 번 더 생각하기’와 ‘의도 찾기’라는 핵심 메시지를 통해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각 장을 넘길 때마다 독자들은 미디어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실제 사례를 통해 읽어주듯 풀어주는 저자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느새 미디어의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 리터러시의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잠깐, 이 책 사용법
프롤로그
이 책의 작은 결론 1: 나를 알자 (너 자신을 알라)
이 책의 작은 결론 2: 의도 찾기 (왜 만들어졌을까?)
이 책의 작은 결론 3: DO NOT LEAN (미디어에 기대지 않기)

part 1 내가 알고 있는 게 아닐 수도 있네
너 그거 알아?
이게 말이 돼?
말이 되지, 왜 안돼? 라떼는 말이야
확인해 볼까요?

part 2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네
왜 사람들은 스타벅스의 비싼 커피를 마실까
이게 진짜일 리 없어
파파고와 구글 번역이면 충분하니 영어 공부 하지 마!
드라마가 끝나고 난 뒤

part 3 왜 자꾸 끌리는 걸까?
너는 지금 떡볶이가 먹고 싶다
주인공이 악역이 되는 매직
‘슈퍼 이끌림’
우리 똑같은 거 본 거 맞아?

part 4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것 같아
좋다 말았네
넌 내게 모욕감을 줬어
세상에 공짜가 있을까?
AI에 익숙해지기 전에

part 5 아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아. 행동이 중요해
미디어 현명하게 즐기기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