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 2023년(1기 코호트: (13차) 유지조사, 2기 코호트: 5차 본조사) |
|
---|---|---|
12 | 2022년(1기 코호트: 12차 본조사, 2기 코호트: 4차 본조사) |
|
11 | 2021년(1기 코호트: (11차) 유지조사, 2기 코호트: 3차 본조사) |
|
10 | 2020년(1기 코호트: 10차 본조사, 2기 코호트: 2차 본조사) |
|
9 | 2019년(1기 코호트: 9차 본조사, 2기 코호트: 1차 본조사) |
|
8 | 2018년(8차 본조사) |
|
7 | 2017년(7차 본조사) |
|
6 | 2016년(6차 본조사) |
|
5 | 2015년(5차 본조사) |
|
4 | 2014년(4차 본조사) |
|
3 | 2013년(3차 본조사) |
|
2 | 2012년(2차 본조사) |
|
1 | 2011년(1차 본조사) |
|
0 | 2010년(예비조사) |
|
1기 | 2기 | |
---|---|---|
학부모(어머니) | 한국어 및 9개 외국어(외국어 밑에 한국어 함께 제시) | 한국어 및 1차년도 9개 외국어/2차년도 8개 외국어(1차년도 번역본 활용도를 고려하여 2차년도에 9개 외국어로 줄어듬) |
청소년 | 한국어 | 한국어 외 5개 외국어 |
1기 패널 청소년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1년~2019년)
구분 | 조사항목 | 2011 (1차년도) |
2012 (2차년도) |
2013 (3차년도) |
2014 (4차년도) |
2015 (5차년도) |
2016 (6차년도) |
2017 (7차년도) |
2018 (8차년도) |
2019 (9차년도) |
|
---|---|---|---|---|---|---|---|---|---|---|---|
대영역 | 소영역 | ||||||||||
다문화관련 요인 | 언어능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중문화 경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원정책에 대한 태도 |
|
- | ○ | ○ | ○ | ○ | ○ | ○ | ○ | ○ | |
개인요인 | 신체 |
|
○ | ○ | ○ | ○ | ○ | ○ | ○ | ○ | ○ |
사회·정서·행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인지 |
|
○ | ○ | ○ | ○ | ○ | ○ | ○ | ○ | ○ | |
진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환경요인 | 부모와의 관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친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교생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역사회 지지망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기타 | 학업 중단 위험 요인 |
|
- | - | - | ○ | ○ | ○ | ○ | ○ | ○ |
방과후활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기 패널 다문화청소년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20~2023년)
조사영역 | 조사내용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군복무 (남자인 경우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배경변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학진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대학진학 준비 |
|
○ | ○ | - | ○ |
|
○ | - | - | - | |
일 경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취업준비 및 교육훈련 |
|
○ | - | ○ | - |
|
- | - | ○ | - | |
구직활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심리·사회 적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회적 가치와 태도 |
|
○ | - | ○ | - |
|
- | - | ○ | - | |
진로 |
|
○ | - | ○ | - |
|
- | - | ○ | - | |
정책 및 지원 |
|
○ | - | ○ | - |
|
- | - | ○ | - |
1기 패널 학부모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1년~2019년)
구분 | 조사항목 | 2011 (1차년도) |
2012 (2차년도) |
2013 (3차년도) |
2014 (4차년도) |
2015 (5차년도) |
2016 (6차년도) |
2017 (7차년도) |
2018 (8차년도) |
2019 (9차년도) |
|
---|---|---|---|---|---|---|---|---|---|---|---|
대영역 | 소영역 | ||||||||||
배경 변인 | 가족특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문화 특성 | 언어능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중 문화 경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원 정책에 대한 태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개인 및 환경 요인 | 신체적·심리적 특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녀 교육 관련 특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녀 진학/진로 지도 관련 특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양육 관련 특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기 패널 학부모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20년, 10차년도)
대영역 | 조사항목 |
---|---|
사회에 대한 인식 |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 교육관행 |
환경 특성 | 월평균 소득수준, 가정형편 |
2기 패널 청소년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9~2023년)
구분 | 조사항목 | 2019 (1차년도) |
2020 (2차년도) |
2021 (3차년도) |
2022 (4차년도) |
2023 (5차년도) |
||||||
---|---|---|---|---|---|---|---|---|---|---|---|---|
대영역 | 소영역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
문화적응 및 이중문화 | 언어 능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중 문화 경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원정책 |
|
- | - | - | - | - | - | ○ | ○ | ○ | ○ | |
개인 요인 | 심리사회적응, 행동 및 건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인지 |
|
○ | ○ | ○ | ○ | ○ | ○ | ○ | ○ | ○ | ○ | |
진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환경요인 | 부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친구 |
|
○ | ○ | ○ | ○ | ○ | ○ | ○ | ○ | ○ | ○ | |
학교 생활 |
|
○ | ○ | ○ | ○ | ○ | ○ | ○ | ○ | ○ | ○ | |
지역사회 지지망 |
|
○ | ○ | ○ | ○ | ○ | ○ | ○ | ○ | ○ | ○ | |
학업중단 위험요인 |
|
- | - | - | - | - | - | ○ | ○ | ○ | ○ | |
중도입국 | 학교 관련 |
|
- | ○ | - | - | - | - | - | - | - | - |
미래 생활 |
|
- | ○ | - | ○ | - | ○ | - | ○ | - | ○ | |
기타 |
방과 후 생활 |
|
○ | ○ | - | - | - | - | - | - | - | - |
청소년 활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기 패널 학부모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9~2023년)
구분 | 조사항목 | 2019 (1차년도) | 2020 (2차년도) | 2021 (3차년도) | 2022 (4차년도) | 2023 (5차년도) | ||||||||||||
---|---|---|---|---|---|---|---|---|---|---|---|---|---|---|---|---|---|---|
대영역 | 소영역 | 외국인 학부모 |
한국인 학부모 |
외국인 학부모 |
한국인 학부모 |
외국인 학부모 |
한국인 학부모 |
외국인 학부모 |
한국인 학부모 |
외국인 학부모 |
한국인 학부모 |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국내 | 외국 | |||||||
배경 변인 | 가족 특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개인 요인 | 심리 사회 적응 및 건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문화 특성 | 언어 능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문화 적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녀 양육 | 자녀 교육 및 양육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양육 관련 특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녀 진학/진로 및 향후 희망 거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다문화 지원 정책 | 지원 정책 태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거주시도, 청소년성별, 청소년연령, 청소년학교진학상태, 부모연령, 부모교육수준, 부모직업, 부모출신국
조사영역과 데이터 공개영역은 다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