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교실 붕괴와 학업 중단의 증가, 일탈행위를 통한 시행착오의 증가, 불충분한 여가 등으로 청소년의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수반됨.
청소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는 사회화 과정 중에 있는 과정적 존재로 성인기나 노년기의 재사회화 과정 중에 있는 연령층보다 상대적으로 태도나 행위의 변화가 많은 편임.
청소년의 태도나 행위 실태, 그리고 변화양상을 동태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횡단적 연구보다 종단적 연구가 요구됨. 종단적 조사설계(longitudinal survey design)는 사건 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있어서 시간적 순서의 조건’을 만족시키며 태도나 행위의 변화 추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박창남 외, 2001, 청소년패널조사 기초연구).
같은 표본을 대상으로 적어도 두 번 이상 서로 다른 시점에서 조사를 시행하는 전망적 패널 조사설계(prospective panel survey design)는 이러한 두 가지 장점을 가장 잘 만족시킴.
조사설계모형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종단적 연구모형은 동일 표본을 서로 다른 시점에서 세 번 이상 반복 조사하는 중다전망적 패널설계(multiple point prospective panel design)를 이용함.
증도에 표본이 상실될 경우, 표본을 대체하지 않고 횡단적·종단적 가중치를 부여하여 표본의 대표성을 유지함
전국의 중학교 2학년 학생 중 표본으로 선출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2003년(중학교 2학년)부터 2008년(고등학교 3학년 졸업 이후 1년 차)까지 6년 동안 반복적으로 추적조사하고,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 중 표본으로 선출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2004년(초등학교 4학년)부터 2008년(중학교 2학년)까지 5년 동안 반복적으로 추적 조사함.
조사설계모형의 초3, 초4, 초5, 초6, 중1, 중2, 중3, 고1, 고2, 고3, +1 에 대한 정보 테이블입니다.
초3
초4
초5
초6
중1
중2
중3
고1
고2
고3
+1
2003년(1년차)
p1(1)
2004년(2년차)
p2(1)
p1(2)
2005년(3년차)
p2(2)
p1(3)
2006년(4년차)
p2(3)
p1(4)
2007년(5년차)
p2(4)
p1(5)
2008년(6년차)
p2(5)
p1(6)
이러한 연구모형의 설계는 횡단적 실태파악 이외에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닌다.
첫째, 횡단적 연구에서는 불완전하게 파악할 수밖에 없는 청소년들의 여러 가지 태도나 행위의 좀 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해볼 수 있다.
둘째, 청소년 성장과정상의 여러 가지 태도나 행위의 종단적 변화양상의 추이를 파악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