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청소년기 인문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청소년기 인문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공공누리 마크

NYPI 이(가)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및 범위 4
 3. 연구 방법 5
 4. 연구 추진 절차 7

Ⅱ. 청소년 대상 인문프로그램 성과 분석
 1. 2023/2024년 청소년 인문교실 프로그램 사업 계획서 비교 분석 11
 2. 청소년 인문교실 프로그램 운영 성과 분석 19
 3. 시사점 21

Ⅲ. 청소년 인문교실 효과성 분석
 1. 연구 개요 27
 2. 2023년 청소년 인문교실 만족도 조사에 대한 효과성 분석 28
 3. 2023년 청소년 인문교실 참여 수기 효과성 분석 62
 4. 청소년 인문교실 운영자 대상 효과성 및 활성화 방안 분석 73
 5. 소결 81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89
 2. 제언 93


참고문헌 99

더보기

초록

 인문학은 청소년이 삶을 생각하고 성찰함으로써 긍정적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며,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며 행복을 느끼는데 매우 중요함. 이러한 인문학의 필요성과 인문 관련 사업이 확대되는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는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2023년부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꿈드림 사업과 연계하여 취약계층 청소년 대상으로 인문·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청소년 인문교실’을 운영 중에 있음.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인문교실 사업 운영에 따른 효과성을 도출함으로써, 추후 청소년 대상 인문프로그램의 확대와 지역사회 인문 문화 확산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