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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사이버불링 실태 및 대응방안

청소년 사이버불링 실태 및 대응방안

  • 저자

    이창호

  • 공동저자

    신나민

  • 발행일

    2014-12-30

  • 원문보기(파일)

    청소년 사이버불링 실태 및 대응방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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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5
3. 연구방법 6
1) 문헌연구 6
2) 전문가 자문 및 세미나 개최 6
3) 양적 연구 7
4) 질적 연구 7


Ⅱ. 이론적 배경 9
1. 사이버불링의 개념 및 유형 11
2. 사이버불링의 원인 16
3. 사이버불링의 실태 21
1) 국내 사이버불링실태 21
2) 외국의 사이버불링실태 24
4. 소결 25


Ⅲ. 외국의 법제도 및 정책 27
1. 미국의 사이버불링 정책 29
1) 정부의 사이버불링대책 29
2) 민간단체의 사이버불링대책 32
2. 영국의 사이버불링 정책 40
1) 영국의 청소년대상 사이버불링 실태 및 사회적 맥락 40
2) 사이버불링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법 제도 및 정책 42
3) 사이버불링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민간단체의 지원 48
4) 산업체 규제 및 지원 52
5) 소결 및 시사점 53
3. 캐나다의 사이버불링 정책 54
1) 서론 54
2) 사이버불링의 정의 56
3) 캐나다 청소년 사이버불링 실태 58
4) 캐나다의 사이버불링 사례들과 교훈 59
5) 캐나다 정부의 사이버불링 대책 62
6) 결론 63
4. 소 결 65


Ⅳ. 설문조사결과 67
1. 조사 개요 69
2. 사이버불링의 실태 71
1) 사이버불링피해경험 71
2) 사이버불링피해시 행동 76
3) 사이버불링가해경험 78
4) 사이버불링가해이유 83
5) 사이버불링목격 및 행동 85
6) 사이버불링집단구분 87
3. 오프라인학교폭력의 실태 89
1) 오프라인학교폭력 피해경험 89
2) 오프라인 학교폭력 가해경험 92
4. 사이버불링과 오프라인학교폭력 간의 관계 95
1) 응답자들이 느끼는 심각성 정도 95
2) 사이버불링과 오프라인학교폭력 간의 상관관계 96
5. 미디어이용 및 교육, 부모중재 96
6. 사이버윤리 및 사이버자신감 102
7. 부모애착 및 신뢰, 학교생활만족도 및 공감 105

8. 사이버불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3
1) 미디어관련 변인 113
2) 학교생활만족도, 공감 등 심리적 변인 및 부모 변인 117
9. 소 결 12


Ⅴ. 질적 연구결과 125
1. 조사개요 127
2. 사이버불링현황 129
1) 사이버불링이 발생하는 공간 129
2) 사이버불링의 원인 131
3. 사이버불링피해경험 133
1) 성별에 따른 피해경험의 차이 133
2) 사이버불링을 당했을 때의 느낌 135
4. 사이버불링의 심각성 136
5. 사이버불링관련 미디어교육 137
6. 사이버불링해결방안 139
7. 소 결 141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43
1. 결 론 145
2. 정책제언 147

참 고 문 헌 161

부 록 173

더보기

초록

최근 들어 사이버불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연구나 조사가 활발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사이버불링의 원인이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외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불링의 위험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4,0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청소년 8명을 심층인터뷰 하였다. 먼저, 설문조사결과 사이버불링피해와 가해경험을 동시에 가진 청소년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즉 청소년들의 14.6%가 사이버불링피해만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고 가해경험만 있는 청소년은 전체의 6.3%였다. 반면 사이버불링피해 및 가해경험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집단은 전체의 13.1%에 달했다. 또한, 학교폭력은 사이버불링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었다. 즉 오프라인공간에서 일어난 학교폭력이 사이버공간의 폭력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이버불링피해 및 가해유형으로는 게임을 통한 사이버불링, 카카오톡 상에서 친구신청을 거부하거나 친구 초대시 배제하는 경우, 채팅이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사이버불링이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또한 응답자들은 사이버불링피해를 당했을 경우 경찰이나 부모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리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사이버불링을 목격했을 때도 절반 약간 넘는 청소년들이 그냥 상황을 지켜봤다고 응답했다. 사이버불링피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살펴본 결과 사이버불링가해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학교생활만족도는 부적인 영향을, 사이버자신감은 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사이버불링가해경험에 영향을 준 변인들은 사이버윤리의식과 인지적 공감으로 나타났다. 즉 사이버윤리의식이 높고 인지적 공감능력이 높은 청소년이 사이버불링에 덜 가담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 같은 발견은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고 사이버윤리의식수준을 높이며 인지적 공감능력을 키울수록 사이버불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진다는 것을 제시해 주고 있다. 질적 연구결과에서는 재미나 장난삼아 이뤄지는 사이버불링이 피해자들에게는 큰 상처를 주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인터뷰참가자들은 사이버불링의 해결방안으로 같이 어울리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 것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