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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VII :기초분석보고서 Ι - 청소년 비행의 실태와 추이 분석: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VII :기초분석보고서 Ι - 청소년 비행의 실태와 추이 분석: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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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2. 연구의 내용     5
  1) 연구내용의 구성     5
  2) 비행의 유형과 개념정의     6
3. 연구의 방법     9
  1) 조사대상     9
  2) 연구방법     11
  3) 이탈표본 검토     14

Ⅱ. 선행연구 분석     19
1. 청소년비행의 통합이론     22
2. 현실비행의 연구결과     26
  1) 긴장이론 연구       27
  2) 학습이론 연구     32
  3) 통제이론 연구     33
  4) 통합모형 연구     35
3. 사이버비행의 연구결과     39

Ⅲ. 현실비행의 실태와 추이     45
1. 비행유형별 분석     47
  1) 현실비행의 추이     47
  2) 하위집단별 비교     49
2. 비행항목별 분석     55
  1) 지위비행     55
  2) 범법행동     77
3. 요약     109

Ⅳ. 사이버비행의 실태와 추이     113
1. 비행유형별 분석     115
  1) 사이버비행의 추이     116
  2) 하위집단별 비교     117
2. 비행항목별 분석     123
  1) 사이버사기     123
  2) 사이버폭력     140
3. 요약     149

Ⅴ.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의 관계     151
1. 비행 경험률과 비행 특성 비교     153
  1) 비행 경험률 비교     153
  2) 비행 경험 특성 비교     156
2.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의 인과관계 분석     163
  1) 분석방법     163
  2) 분석결과     165
3. 요약     178

Ⅵ. 결  론     181
1. 연구요약     183
  1) 현실비행     183
  2) 사이버비행     185
  3)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의 관계     186
2. 정책방향 제언     188

참고문헌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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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기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의 실태와 추이를 분석하고, 두 비행 간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석 자료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중1 패널의 중학교 2학년(2011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2015년)에 이르는 5개년 간에 걸친 종단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비행 조사항목 19가지를 현실비행(지위비행, 범법행동)과 사이버비행(사이버사기, 사이버폭력)으로 유형화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중·고등학생 시기에 청소년들은 학령이 올라감에 따라 현실비행의 경험률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한편, 사이버비행 경험률은 급격하게 감소하는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비행이 중학생 시기에는 사이버비행 중심으로 전개되다가 고등학교 진학과 더불어 현실비행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학생 시기에는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을 동시에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고등학생 시기에는 현실비행으로 집중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특히, 흡연과 음주는 다른 현실비행이나 사이버비행에 동반하여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고 그 지속 기간도 긴 편으로서, 청소년들의 비행 수준을 파악하는 일종의 지표비행으로 간주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가정배경에 따른 비행 경험률은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 모두 성별로는 남자가 여자보다, 거주지역별로는 시군부가 서울보다, 부모의 학력별로는 중졸 이하가 고졸이나 대졸 이상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가구소득별로는 현실비행 경험률은 하위층이 중간층이나 상위층보다 높았지만, 사이버비행 경험률은 상위층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등학생 시기에 현실비행과 사이버비행은 인과적 관계를 갖고 있으며, 현실비행의 사이버비행에 대한 인과적 효과가 그 반대방향의 인과적 효과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일한 비행을 되풀이 할 확률은 현실비행이 사이버비행보다 높은 편으로서, 현실비행의 지속성이 사이버비행보다 상대적으로 강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비행의 예방과 대응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