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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아동 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Ⅵ : 학교 인권 관련 환경이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 아동 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Ⅵ : 학교 인권 관련 환경이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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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5
1. 청소년의 인권과 학교환경  7
2. 청소년의 인권의식과 인권 관련 학교환경  15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과 조사 방법  23
2. 관련 변수와 측정 도구  24
3. 자료 분석 방법  32

 

Ⅳ. 연구 결과  35
1.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대한 분석 결과  37
2. 청소년 인권 보장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  43
3. 인권을 보장받는 것에 대한 지지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  49
4. 비인권적 차별행동 가해경험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  55

 

Ⅴ. 논의 및 결론  57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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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인권의식이 인권 관련 학교환경과 연관성을 갖는지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이론적 논의를 통해서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지는 학교환경 요인들을 파악하였으며, 둘째,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이들 요인들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6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자료 중에서 중고등학생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 활용된 종속 변수인 청소년 인권의식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3가지를 설정하였다. 첫째는 청소년이 인권을 보장받는 정도(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이 생각의 자유를 보장받는 정도,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이 참여권을 보장받는 정도, 학교에서 청소년 자신이 인권을 존중받는 정도), 둘째는 인권을 보장받는 것에 대한 지지(청소년이 자기결정권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 청소년이 참여권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 기본적 인권으로서 자유와 평등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 셋째, 비인권적인 차별행동 가해경험으로 정하였다. 독립 변수인 인권 관련 학교환경에는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 경험, 교사로부터 인권침해 경험, 학생으로부터 학교폭력 피해 경험, 학교로부터 인권을 보장받은 일상경험, 학교로부터 인권을 침해받은 일상경험’으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하위영역으로 세분하여 다양한 인권 관련 학교환경을 구성하였다. 또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인권의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관련 요인으로 밝혀진 인권교육 경험, 행복감, 자아존중감, 사회인구적 변수 등은 통제 변수로 활용하였다. 주요한 분석방법으로는 선형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IBM SPSS Statastic 22.0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인권을 보장받는 정도에 대한 인식에서는 ‘학교에서 청소년 자신이 인권 존중받는 정도’를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이 생각의 자유를 보장받는 정도’나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이 참여권을 보장받는 정도’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둘째, 인권을 보장받는 것에 대한 지지에서는 ‘기본적 인권으로서 자유와 평등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 점수가 가장 높았고,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소년이 자기결정권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나 ‘청소년이 참여권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는 낮은 편이었다.

 

 셋째,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이 생각의 자유를 보장받는 정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학교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의 운영에 참여한 경험, 청소년 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지 경험, 학생회 운영에서 자율성을 보장받은 경험, 학생으로부터 학교폭력 피해 경험, 교사로부터 체벌 경험’으로 나타났다. 넷째,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이 참여권을 보장받는 정도’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의 운영에 참여한 경험, 교사로부터 욕설 경험, 학교에서 사생활 관련한 공개 검사 경험’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에서 청소년 자신이 인권 존중받는 정도’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의 운영에 참여한 경험, 교사로부터 욕설 경험, 학교에서 개인정보 노출 가능성 경험, 학생으로부터 학교폭력 피해 경험, 청소년 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지 경험, 학교에서 사생활 관련 공개 검사 경험, 학생회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받은 경험’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청소년이 자기결정권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의 운영에 참여한 경험, 교사로부터 욕설 경험, 학교에서 개인정보 노출 가능성 경험,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생으로부터 학교폭력 피해 경험, 학교에서 사생활 관련 공개 검사 경험’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청소년이 참여권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학교규칙 운영에 참여한 경험, 청소년 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지 경험,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에서 사생활 관련 공개 검사 경험’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기본적 인권으로서 자유와 평등을 갖는 것에 대한 지지’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의 운영에 참여한 경험, 청소년 활동에 대한 학교의 지지 경험, 학생회 운영에서 자율성을 보장받은 경험, 학교에서 개인정보 노출 가능성 경험, 학교에서 사생활 관련 공개 검사 경험’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비인권적인 차별행동 가해경험’에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으로는 ‘학생으로부터 학교폭력 피해 경험, 학교에서 개인정보 노출 가능성 경험, 학생회 운영에서 자율성을 보장받은 경험, 교사로부터 체벌 경험, 학교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교사로부터 욕설 경험, 학교에서 사생활 관련 공개 검사 경험, 학교규칙 운영에 참여한 경험’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의 인권의식과 관련하여 모든 항목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학교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의 운영에 참여한 경험’과 같은 인권 친화적 경험으로 나타났다. 이 점에서 청소년의 인권의식 증진을 위해서는 학교가 인권 친화적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인권의식의 세부 항목 대부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학교교육의 의미에 대한 긍정적 경험’, ‘학교규칙의 운영에 참여한 경험’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인권 친화적 측면의 환경으로 볼 수 있다. 이와 달리 청소년의 인권의식의 세부 항목 대부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인권 관련 학교환경은 ‘교사로부터 욕설 경험’과 ‘학교에서 사생활 관련 공개검사 경험’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는 인권 침해적 측면의 환경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학교교육의 의미를 긍정적으로 경험하고 학교규칙의 운영에 참여하는 등의 기회를 더 많이 갖도록 하고, 교사로부터의 욕설 경험이나 학생에 대하여 사생활 관련 공개 검사 등을 하는 경험은 피할 수 있도록 학교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