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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Ⅷ: 연구성과분석보고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Ⅷ: 연구성과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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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4
3. 연구방법   5


Ⅱ. 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현황과 사례   9
1.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현황  11
2. 국외의 청소년관련 패널조사 사례  17
3. 국내의 청소년관련 패널조사 사례  24


Ⅲ. 패널조사 성과분석에 대한 이론적 배경  41
1.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성과 개념  43
2. 연구 및 학술정보 사업평가에 대한 선행연구  44
3. 패널조사 사업성과에 대한 균형성과관리지표(BSC)의 필요성  47
4.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연구성과분석에 대한 분석틀  51


Ⅳ. 패널조사 연구성과분석의 방법  55
1.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 연구성과분석 방법의 개요  57
2. 문헌자료를 통한 연구실적 분석  58
3. 학술자와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58
4.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의견조사  60


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의 연구성과분석  61
1.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 조사품질의 성과  63
2.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 자료서비스 관점의 성과  74
3.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 사용자 관점의 성과  83
4.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 경제적 관점의 성과 추정  90


Ⅵ. 결론   93


참고문헌  101

부      록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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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경제·인문사회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다년간에 걸쳐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를 구축하여 왔다. 이는 교육이외의 아동과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내용을 정부재원으로 구축한 유일한 자료이다. 그리고 2017년 현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는  2주기 사업이 종료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과연 국가재원을 통해 구축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자료가 어떠한 연구성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과 관련한 국가정책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국가사업의 책무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제·인문사회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년~2017년)’의 연구성과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성과의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국가재원을 활용한 연구성과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성과를 분석한 문헌들을 분석하고, 다음으로 이러한 문헌분석 결과에 대해 BSC성과 관점을 적용하여 ‘조사자료의 품질’, ‘자료서비스 관점’, ‘자료사용자 관점’, ‘자료의 경제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조사자료의 품질’의 측면에서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자료는 표본 유지율 82.9%(7차년도 종료시점)로 타 유사패널조사보다 높았다. 그리고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자료를 활용한 연구논문은 KCI인용지수의 모든 지표에서 한국연구재단 인용지수 상위 20% 집단보다도 우수하였다. 둘째, ‘자료서비스 관점’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자료를 사용하는 연구자의 주전공이 청소년학 이외에도 아동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정책학, 사회학, 공학 등으로 다양한 전공 분야에 폭 넓게 활용되고 있었으며 비교적 학제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자료사용자 관점’의 연구성과는 학술전문가 집단과 현장전문가 집단이 각각 판단하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자료의 유용성 및 인지도로 분석하였으며 이는 대체로 보통수준 이상이었다. 마지막으로 ‘자료의 경제적 관점’을 보면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자료의 총 경제적 가치는 78.73억으로 추정되어 자료의 경제적 가치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