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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창의적 체험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동시 및 지연효과 연구

청소년의 창의적 체험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동시 및 지연효과 연구

  • 저자

    원정은, 정혜원

  • 발행일

    2019-02-28

  • 원문보기(파일)

    청소년의 창의적 체험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동시 및 지연효과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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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연구는 청소년기 학생들의 진로성숙도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진로성숙도에 대한 창의적 체험활동(문화체험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시간효과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SELS)의 초등패널 데이터 중 4차년도(중1)~8차년도(고2)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이 시기의 진로성숙도 변화양상에 적합한 잠재성장모형을 탐색하고, 시간의존변수인 창의적 체험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동시효과와 지연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잠재성장모형의 검증을 통해 분할함수 성장모형이 자료에 가장 적합함을 확인하였으며, 중학교 시기에는 학년이 증가할수록 학생들의 진로성숙도가 감소하는 반면, 고등학교 시기에는 진로성숙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문화체험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동시 및 지연효과를 살펴본 결과, 문화체험활동의 참여는 중1, 중3, 고1 시점의 진로성숙도에 정적인 동시효과와 중2, 고1, 고2 시점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지연효과가 나타났다. 동아리활동의 참여는 중1 시점에 동아리활동에 다양하게 참여할수록 중1 시점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동시효과를 보였으며, 중3 시점 동아리활동 참여가 고 1시점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지연효과를 보였다.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은 모든 시점에서 유의한 동시효과를 보였으며, 봉사활동은 중3 시점의 참여가 고1 시점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지연효과를, 중2 시점과 중3 시점의 진로활동 참여는 중3, 고1 시점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지연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