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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 대한 다변량 메타분석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 대한 다변량 메타분석

내용

  이 연구의 목적은 다차원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효과크기를 종합함에 있어 완벽주의의 하위요소 간 상호의존성을 고려한 다변량 메타분석을 실시하고, 연구특성 변인에 따른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에게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는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을 보이는 학습자일수록 학업지연행동의 경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미 있는 타인의 기준과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믿는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학업지연행동의 경향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요한 타인에게 완벽주의적인 기대를 하고 타인의 수행에 대한 엄격한 평가를 하는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학업지연행동과의 관계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간 효과크기는 이질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특성 변인(표본 수, 출판유형, 연구대상, 학업지연행동 검사 종류)이 효과크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는 표본 수가 커질수록 부적인 효과크기가 완화되었고, 출판유형이 학술지인 경우, 학업지연행동 검사 종류가 Aitken의 검사일 때 부적인 효과크기가 강화되었다. 타인지향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는 출판유형이 학술지인 경우 부적인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고, 연구대상이 아동·청소년일 때 부적인 효과크기가 완화되었다. 또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는 표본 수가 커질수록 정적인 효과크기가 강화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단변량 메타분석 방법론에서 더 나아가 다변량 메타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효과크기를 종합하였으며, 자료를 연구특성에 따라 분리하지 않고 연구간 이질성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특성 변인을 메타회귀분석모형에 포함하여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업지연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상담과 교육적 개입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