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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의 수면시간 변화궤적과 관련 요인

청소년의 수면시간 변화궤적과 관련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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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본 연구는 청소년의 수면시간 변화궤적, 수면관련 생활시간(학업시간, 전자매체 사용시간), 심리정서적응(우울증상, 신체증상, 공격성) 간의 구조관계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2010)의 2012~2016년도 자료조사에 참여한 청소년 2,215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잠재성장모형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수면시간 변화궤적은 중학교 1학년∼3학년까지 일정하게 감소하는 선형모형으로 나타났고, 수면시간의 초기치와 변화율에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학업시간과 전자매체 사용시간이 수면시간에 미치는 동시효과를 확인한 결과 학업시간과 전자매체 사용시간은 중학교 1학년, 2학년 시기의 수면시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학교 3학년 시기에는 수면시간에 미치는 학업시간의 영향력은 이전 시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가한 반면 전자매체 사용시간은 수면시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수면시간 초기치는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우울증상, 신체증상,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 수면시간의 종단적 변화를 확인하고 청소년의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를 저해하는 요인을 규명하였으며 부족한 수면시간이 장기적으로 심리정서적응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함을 규명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기의 심리정서적응을 위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면시간 관리가 필요하며,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의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를 위한 개입이 필요함이 시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