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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모의의회) 분석: 만족도 분석 중심으로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모의의회) 분석: 만족도 분석 중심으로

  • 저자

    박선혜

  • 발행일

    2020-05-31

  • 원문보기(파일)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모의의회) 분석 - 만족도 분석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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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만18세 선거권 하향에 따라서 청소년의 참정권, 권리 및 민주시민교육 등 관련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사례 및 문헌검토와 더불어 경기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모의의회) 참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 조사를 통하여 청소년의회교실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과 청소년의회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의회교실의 참여수준은 조작(manipulation)과 정보제공(information) 및 자문(consultation)단계가 혼재되어있다. 둘째, 성별과 교육단계별로 청소년의회교실 만족도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학습요인 측면에서 모의의회 역할이 있는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그램 구성측면에서 회당 참여학생 수가 많을수록 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끼쳤으며, 회당 참가학교 수에 따라서 만족도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자기보고식(self-reported) 평가요인에서 토론 및 경청을 통한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도 및 지방의회(경기도의회) 역할, 체계 및 기능에 대한 이해도 모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교육단계별로 만족도 요인을 살펴보면, 참여학생 수에서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경우 소규모 집단의 단일학교로 구성할 필요성이 있다. 고등학생의 경우 다수의 학생으로 지방의회이해도 관련 학습 및 토론 프로그램 설계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육단계별로 차별화된 청소년의회교실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였으며, 청소년 참여의 수준을 제고하는 함의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