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70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70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070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070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근래에 청소년 행동의 문제성을 지적하며 그 성향이 날로 심각해져 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나 실제로 청소년의 옳고 그름을 지적하여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행동의 기준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못한 실정으로 가정에서 허용되는 행동이 학교에서는 통제되기도 하고 가정, 학교에서 통제되는 행동이 사회에 나가면 허용되는 등 청소년에게 가치와 행동기준에 대한 혼란을 자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행동은 기존의 도덕적, 법률적 기준과 함께 그들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실제로 인식하고 있는 기준들을 같이 고려하여 그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며 그에 따라 문제행동의 원인규명이나 지도방식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취지하에 본 연구원에서는 「청소년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조사연구」를 I부와 II부로 분류하여 실시하였다.
본 I부 보고서는 청소년들과 그들 교육의 주요 담당자인 학부모, 교사들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어떤 다른 시각을 보여주는 지를 밝혀줌으로써 오늘날 우리시대가 갖는 청소년 행동에 대한 기준을 모색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 목 차 ◎
1.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과 절차
4.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1. 문제행동의 개념과 특성
2. 문제행동의 원인
3. 문제행동의 지도
3. 결과분석
1. 문제행동의 경험유형
2.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
3. 문제행동의 원인
4. 문제행동의 지도
4.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