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청소년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조사연구 (Ⅰ): 청소년 문제행동에 관한 청소년,학부모,교사의 의식조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0
형태사항
192p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 :193p∼196p
비통제주제어
청소년 문제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849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0849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 목 차 1.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과 절차 4.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1. 문제행동의 개념과 특성 1) 문제행동의 개념 2) 문제행동의 특성 2. 문제행동의 원인 1) 문제행동의 원인론 2) 문제행동의 요인 3) 문제행동의 합리화 방식 3. 문제행동의 지도 1) 교사와 부모의 양육태도 2) 상·벌의 교육적 효과 3) 학교처벌규정의 실태와 문제 3. 결과분석 1. 문제행동의 경험 유형 1) 남녀별 문제행동의 경험 유형 2) 학교계열, 학년별 문제행동의 경험 유형 3) 거주지, 생활수준별 문제행동의 경험 유형 2.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 1) 문제행동 유형별 심각성 정도 2) 상황별 문제행동의 인식 3) 문제행동과 범죄와의 관계 4) 사회변화에 따른 문제행동의 인식 3. 문제행동의 원인 1) 심리적 동기 2) 환경적 원인 3) 합리화 방식 4. 문제행동의 지도 1) 성인의 지도방식과 청소년의 행동변화 2) 문제행동을 금지시키는 이유 3) 현행 학교처벌규정에 대한 견해 4) 현행 학교처벌방식의 문제점 5) 청소년 문제행동의 대책 4. 결론 1. 요약 2. 논의 3.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