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961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187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09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187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한국 청소년의 세계화 수준은 어떠한가? 다른 나라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외국어구사능력, 컴퓨터 등 정보화능력은 어떤 수준이고, 외국의 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우리 문화를 외국에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은 있는가 이 연구는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찾고자 중고등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외국어구사, 컴퓨터의 활용능력 등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선진 외국에 비교할 때 아직 낮은 수준이었다. 더욱이 외국문화를 수용하는 것이 비교할 때 우리 전통을 익히고 이를 외국인에게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청소년의 세계화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국제간 인적교류 뿐만 아니라 정보교류를 장려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이 연구결과는 중앙일보에 연재되어서 독자와 국민들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정보의 세계화
Ⅲ. 언어의 세계화
Ⅳ. 문화향유의 세계화
Ⅴ. 국제교류활동
Ⅵ. 외국인에 대한 인식
Ⅶ. 우리 문화의 생활화
Ⅷ.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
Ⅸ. 사회참여의식
Ⅹ. 청소년 관련 환경 및 제도에 대한 인식
ⅩⅠ. 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