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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청소년 육성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 6

청소년 비행의 개념규정에 관한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5
형태사항
51 p. , 23 cm
비통제주제어
청소년비행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096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137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0096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0137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연구는 청소년비행에 관한 많은 선행연구가 실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마다 자신의 학문적 배경에 따라 비행에 대한 시각과 비행에 대한 개념 규정이 다름으로써, 연구결과를 비교하기 어렵다는 점과 비행에 대한 인식이 법적 개념을 벗어나 훨씬 넓은 범주의 문제행동까지 포괄하고 있어 일반적인 합의를 얻기 어렵다는 점에 근거하여 실시되었다. 특히, 학교 내 학생지도시에 참고할 수 있도록, 중학생 498명과 교사 149명을 대상으로 청소년비행 규정에 대한 태도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두 집단이 공통적으로 중한 비행으로 규정한 문항은 교사구타, 부모구타, 가스나 본드흡입, 대마초 흡연 등이고, 비행으로 규정하기 어렵다고 본 문항은 화장을 한다거나 귀를 뚫는 것, 당구장이나 비디오방 출입 등이다. 그러나 두 집단간의 비행개념 규정에 대한 차이는 크게 나타나, 교사들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데 반해, 학생들은 비행규정에 있어서 허용적이었다. 법에 저촉되는 행위임에도 비행이라고 규정하는 학생은 교사보다 적었고,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비행친구가 있거나 학업성적이 낮거나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학생이 보다 비행 규정에 대해 허용적으로 나타났다. 교사와 학생간의 비행규정에 대한 인식의 차는 세대차이를 심화시키고, 문제지도를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변화해가는 청소년의 생활양식에 대한 인식전환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학생 대상으로 비행에 대한 가치명료화할 수 있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 목 차 제1장 문제제기 제2장 청소년 비행의 개념 제3장 연구방법 1. 연구문제의 설정 2. 조사도구 3. 표집대상 4. 자료수집방법 5. 자료분석방법 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1. 청소년 비행 규정에 관한 전반적 경향 2. 청소년 비행 규정에 대한 집단간 차이 3. 관련 변수에 따른 청소년 비행 규정 제5장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