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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한국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분석보고서 3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변인 및 자아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형태사항
ⅵ, 59p. :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 : pp.52-59
비통제주제어
문제행동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826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826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826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826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문제행동과 자아관련 변인 및 부모관련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탐색해 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정책적 제안을 도출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부모폭력은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과 각각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부모애착과 부모감독 사이에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타나났다. 2. 부모폭력이 빈번하고 부모애착정도가 낮을수록 부모애착보다 낮은 자존감 형성에 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3. 부모감독이 높을수록 자아통제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부정적 자존감이 높을수록, 그리고 자아통제가 낮을수록 문제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5. 부모폭력 및 부모애착은 자존감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문제행동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며, 부모감독은 자아통제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6. 부모관련 변인 및 자아관련 변인은 비교적 문제행동을 잘 예언하는 편이며 부모관련 변인보다는 자아관련 변인이 문제행동과 보다 직접적이고 깊은 연관이 있었다. 또한 다섯가지 하위 변인 중 문제행동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변인은 자아관련 변인 중 부정적 자존감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문제행동 2. 자아관련변인과 문제행동 3. 부모관련변인과 문제행동 4. 선행연구 5. 본 연구 설계의 근거 Ⅲ.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및 자료분석 Ⅴ. 결과 Ⅵ. 논의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