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83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83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983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983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YP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질문함으로써 YP의 교육방식, 현장 상황과의 괴리감, 지원요청 사항, 운영 및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
- YP활동을 통해 청소년, 교사, 학부모의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인식, 태도, 행위에 변화가 발생했는가를 파악
○주요내용
- YP활동의 현장진단과 YP활동의 소비자이며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세 주체 (학생, 교사, 학부모)가 본 활동에 의해 어떤 변화를 경험했는지 파악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3. 조사설계
Ⅱ. 청소년 유해환경과 면역력 강화 정책
1.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실태
2. YP(청소년 스스로 지킴이)활동이란 무엇인가?
Ⅲ. YP활동으로 인한 청소년, 교사, 학부모의 인식 변화
1. YP활동에 의한 청소년의 유해환경 인식 변화
2. YP활동에 의한 교사의 유해환경 인식 변화
3. YP활동에 의한 학부모의 유해환경 인식 변화
Ⅳ. YP활동에 대한 교사 심층인터뷰 결과
1. YP교육방식의 문제점
2. YP활동과 현장 교육상황 간의 차이점
3. YP활동을 위한 지원요청 사항
4. YP활동에 대한 제언
Ⅴ. YP활동 효율성 측정 결과
1. 청소년의 유해환경 인식, 태도, 행위 변화
2. 교사의 유해환경 인식, 태도, 행위 변화
3. 학부모의 유해환경 인식, 태도, 행위 변화
4. YP활동 효율성 측정에 대한 소결
Ⅵ. YP활동 운영 및 발전방안을 위한 정책 제언
1. YP활동 효율성 증대를 위한 단기적 정책 방안
2. YP활동 효율성 증대를 위한 장기적 정책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