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91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91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991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991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한국, 일본, 미국, 스웨덴 4개국 청소년에 대한 설문조사와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5개국 청소년에 대한 면접조사 및 국내 부모, 교사대상 면접조사결과를 토대로 한국 청소년들이 부모, 교사, 친구와 각각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한국 청소년들의 사회화과정의 문제점을 밝히고 원활한 성인기 이행 지원을 위한 정책을 제언함.
○주요내용
- 부모-자녀관계의 국제비교
- 교사-학생관계의 국제비교
- 친구관계의 국제비교
- (세부과제보고서명)- 질적 연구를 통해서 본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 국제비교
-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국제비교 : 면접조사자료집
- 변화하는 가족과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 국제비교
- 청소년기 사회화 담론의 근대적 기원과 그 영향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추진경위
3. 보고서의 구성
Ⅱ. 이론적 고찰
1. 부모와 또래집단 비교
2. 또래집단의 영향
3. 교사와의 관계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내용 및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1. 부모자녀관계
2.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
3. 친구관계
4. 부모-교사-친구관계의 특징
Ⅴ. 요약·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
Ⅵ. 부록
1. 한국어 질문지
2. 일본어 질문지
3. 영어 질문지
4. 스웨덴어 질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