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청소년기 사회화과정의 국제비교 연구Ⅱ: 부모자녀관계, 교사학생관계, 또래관계를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7
형태사항
vii, 190 : 삽도, 26cm
비통제주제어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914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915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991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991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한국, 일본, 미국, 스웨덴 4개국 청소년에 대한 설문조사와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5개국 청소년에 대한 면접조사 및 국내 부모, 교사대상 면접조사결과를 토대로 한국 청소년들이 부모, 교사, 친구와 각각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한국 청소년들의 사회화과정의 문제점을 밝히고 원활한 성인기 이행 지원을 위한 정책을 제언함. ○주요내용 - 부모-자녀관계의 국제비교 - 교사-학생관계의 국제비교 - 친구관계의 국제비교 - (세부과제보고서명)- 질적 연구를 통해서 본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 국제비교 -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국제비교 : 면접조사자료집 - 변화하는 가족과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 국제비교 - 청소년기 사회화 담론의 근대적 기원과 그 영향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추진경위 3. 보고서의 구성 Ⅱ. 이론적 고찰 1. 부모와 또래집단 비교 2. 또래집단의 영향 3. 교사와의 관계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내용 및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1. 부모자녀관계 2.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 3. 친구관계 4. 부모-교사-친구관계의 특징 Ⅴ. 요약·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 Ⅵ. 부록 1. 한국어 질문지 2. 일본어 질문지 3. 영어 질문지 4. 스웨덴어 질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