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28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29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28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29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1997년부터 OECD가 추진해 온 DeSeCo 프로젝트의 결과를 기반으로, 특히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와 관련하여 청소년에게 중요하게 작용하는 또는 청소년 시기에 반드시 개발해야 하는 생애핵심역량을 추출하여지표로 구성하고, 이를 측정하는 방안을 모색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생애핵심역량에 대한 국제적 관심의 증가
2) 생애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협동연구과제
3) 연구의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도구 활용 관련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측정
1.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유형
1)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역량의 개념
2)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2. 도구 활용 관련 생애핵심역량의 개념 및 범주화
1)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2)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3) 기술을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Ⅲ. 도구 활용 관련 청소년 생애핵심역량의 수준 : PISA 및 ALL 데이터의 재분석
1. 핵심 생애역량 측정을 위한 국제조사 PISA와 ALL
1)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조사(PISA)의 개요 및 측정내용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의 개요
3)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생활능력의 개념
2. 읽기능력 및 문해력
1) PISA의 읽기소양(Reading literacy)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산문문해력 및 문서이해력
3) 읽기소양 및 문해력의 분석
3. 수학적 소양 및 수리력
1) PISA의 수학적 소양(mathematical literacy)
2) 성인기초능력조사(ALL)에서의 수리력(numeracy)
3) 수학적 소양 및 수리력의 분석
4. PISA 2006에서의 과학적 소양
5. 종합 및 시사점
Ⅳ. 도구 활용 관련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지표체계(안)
1.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지표체계(안) 세부내용 및 적절성 평가
2. 정보활용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