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31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31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31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31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1·2차 연도의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간과되었던 비교대상 국가의 전반적인 사회 환경과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데 있다. 이를 통하여 각국 청소년들의 사회화과정을 비교하는 객관적인 준거틀을 제시하고, 사회화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공통점 및 차이점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거시적 지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인구 및 가족
1. 인구 및 가족
Ⅲ. 교육현황 및 학교 내 사회화 지원정책
1. 학제
2. 학생 1인당 공교육비
3. GDP 대 공교육비
4. 고등교육 이수율
5. 교원 1인당 학생 수
6. 한 학급당 학생 수
7. 학교급별 진학·취학률
8. 교원 중 여성비율
9. 학업성취도 평가
10. 교육경쟁력
11. 평균 학습시간
12. 방과후활동(교육)/문화학교
13. 교원임용제도
14. 주요교육정책
Ⅳ. 가족 내 사회화 지원정책
1. 부모교육 프로그램
2. 가족지원정책
3. 사회보장 급여 및 수급 현황
4. 부모의 의식비교
5. 가사분담에 대한 견해
6. 자녀 양육에 대한 문제점 인식
7. 가족과의 시간소비
Ⅴ. 청소년의 사회환경 및 청소년정책
1. 범죄율 및 비행 동향
2. 교정프로그램 및 정책
3. 아동청소년 사망 및 자살·사고율
4. 음주 및 흡연율 포함한 약물오남용 현황
5. 학교폭력
Ⅵ. 양성평등과 노동, 직업
1. 여성권한척도(GEM)
2. 남녀평등지수(GDI)
3. 경제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