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자연적 환경에서의 장애유아 교육방법

원서명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Natural Environments : Methods and Procedures
원저자
Mary Jo Noonan ; Linda McCormick
판사항
1판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08
형태사항
441p. :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049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049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장애영유아를 교육하거나 보육하는 모든 교사들에게 유용한 지침서!
자연적 교육과정모형은 가정을 포함하여 영유아가 생활하고 교육받는 모든 환경과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들에게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특수교육기관뿐 아니라 일반영유아들에게 자연적이고 전형적인 환경인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 보육기관 또는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에서 장애영유아와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연적 교육과정은 교육대상이 되는 영유아가 처한 대부분의 상황과 맥락 안에서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본적 틀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Chapter 1 관점, 정책 그리고 실제 Chapter 2 전문가와 가족 간 협력 Chapter 3 사정과 계획수립: 개별화가족 지원계획과 개별화교육계획 Chapter 4 자연적 교육과정 모형 Chapter 5 계획수립과 평가/점검하기 Chapter 6 교수 절차 Chapter 7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수 계획 Chapter 8 자폐유아의 교육 Chapter 9 자연적 환경에서의 중재 Chapter 10 문제 행동을 위한 절차 Chapter 11 그룹교수 Chapter 12 또래 상호작용 촉진 중재 Chapter 13 독립성을 증진하는 환경전략 Chapter 14 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