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자연적 환경에서의 장애유아 교육방법
- 원서명
-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Natural Environments : Methods and Procedures
- 저자
- Noonan, Mary Jo, McCormick, Linda, 김경숙, 백유순, 최민숙
- 원저자
- Mary Jo Noonan ; Linda McCormick
- 판사항
- 1판
- 발행사항
- 서울: 학지사, 2008
- 형태사항
- 441p. : 삽도, 24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49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049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장애영유아를 교육하거나 보육하는 모든 교사들에게 유용한 지침서!
자연적 교육과정모형은 가정을 포함하여 영유아가 생활하고 교육받는 모든 환경과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들에게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특수교육기관뿐 아니라 일반영유아들에게 자연적이고 전형적인 환경인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 보육기관 또는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에서 장애영유아와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연적 교육과정은 교육대상이 되는 영유아가 처한 대부분의 상황과 맥락 안에서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본적 틀을 제공할 것이다.
자연적 교육과정모형은 가정을 포함하여 영유아가 생활하고 교육받는 모든 환경과 모든 연령대의 영유아들에게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특수교육기관뿐 아니라 일반영유아들에게 자연적이고 전형적인 환경인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 보육기관 또는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에서 장애영유아와 가족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연적 교육과정은 교육대상이 되는 영유아가 처한 대부분의 상황과 맥락 안에서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본적 틀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Chapter 1 관점, 정책 그리고 실제
Chapter 2 전문가와 가족 간 협력
Chapter 3 사정과 계획수립: 개별화가족 지원계획과 개별화교육계획
Chapter 4 자연적 교육과정 모형
Chapter 5 계획수립과 평가/점검하기
Chapter 6 교수 절차
Chapter 7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수 계획
Chapter 8 자폐유아의 교육
Chapter 9 자연적 환경에서의 중재
Chapter 10 문제 행동을 위한 절차
Chapter 11 그룹교수
Chapter 12 또래 상호작용 촉진 중재
Chapter 13 독립성을 증진하는 환경전략
Chapter 14 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