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에듀웰 2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론

Voluntary Activity

대등서명
Voluntary Activity
저자
윤기종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파주: 이담Books, 2009
형태사항
369p. , 23cm
총서명
에듀웰 ; 2
일반주기
권말부록으로 '교차표' 등 수록
서지주기
참고문헌 : p.344-352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079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079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통계청에 의하면 우리나라 15세 이상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율(2006년 12월 기준)은 14.3%로 이 중 15∼19세가 59.5%를 차지하고 있다(통계청, 2008). 또한 최근에는 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로 인해 고등학교 내의 교육 과정을 통한 자원봉사활동 참여자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각종 통계는 자원봉사활동 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지속하는 청소년 인구는 극히 적은 실정이다.
이와 같은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중요성에 입각한 대안 마련을 위해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요인에 초점을 두고 논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해와 지속요인을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지도방안과 실천적 지도지침서를 마련할 필요성을 가지고 현장 교사의 입장에서 저술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1995년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제도화된 지도 13년이 지났고, 주 5일 수업제 실시로 여가의 증가라는 측면에서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되었다. 그러나 현재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은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제시한 취지나 기대와는 달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의식과 지속적 참여의 변화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동안 자원봉사활동을 지나치게 자발성과 이타성, 무보수성 측면에서만 조망해 옴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을 자원봉사자의 자기희생에만 초점을 두고 생각하게 되어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적인 참여에 큰 장애 요인이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지속과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청소년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가 재정립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목차
◎ 목 차 제1부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이해 제1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제2장 청소년의 특성과 자원봉사의 교육적 가치 제3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제4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역사 제5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영역 및 대상 제6장 청소년자원봉사학습 제7장 주 5일 수업제와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제8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참여 동기 제2부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지속요인 제1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지속의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제2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지속의 선행연구 제3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지속개념과 생태체계 이론 제4장 연구방법 제5장 연구결과 분석 제6장 결론과 함의 제3부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지도론 제1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운영 제2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관리 제3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지원체계 제4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 관련법안 제5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반영 제6장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보상과 평가 제4부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도지침 제1장 학부모를 위한 지침 제2장 학교에서의 지도지침 제3장 기관에서의 지도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