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03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56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03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56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처음 통계책을 출판하려고 결심했을 때 많은 근심과 걱정에 빠졌었다. 왜냐하면 저자는 통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학문을 전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통계책을 출간했을 때 주변의 따가운 시선이 부담스러웠고, 또한 10여 편의 통계를이용한 논문을 완성하였다고 해서 통계책까지 출간한다는 것에 대해 저자 스스로도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통계를 공부하고 실습하면서 저자가 가장 절실하게 느꼈었던 것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기존에 출간되어 있는 통계책은 너무나 어렵다는 것이다. 온통 계산식 투성이여서 보기만 해도 정신이 어지럽다. 그 뿐만 아니라 통계책을 구입하는 대부분의 독자들은학위 혹은 학술 논문을 작성하기 위함인데, 여기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핵심만을 설명한 책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저자는 이러한 것들이 어찌 보면 넌센스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왔었다. 저자 역시 그 동안 논문을 작성하면서 통계 때문에 엄청난 시행착오와 좌절을 경험하고 여기까지 왔다. 그렇기 때문에 그 당시 저자는 책에서 시키는데로 논문에 필요한 것을 클릭만 하면 분석 결과가 도출 되고, 도출된 분석결과를 쉽게 설명한 책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 까하고 상상을 하곤 했었다. 이러한 이전의 경험들이 본 저서를 작성하게 된 가장 큰 동기가 된 것 같다.
그동안 많은 독자분들로부터 본 저서에 대한 감사의 메일을 받아왔다. 어떤 독자들은 지금 준비하고있는 논문에 대한 질문을 하는 사람도 있었고, 또 어떤 독자는 저자의 학교에 직접 찾아와서 준비하고 있는 논문에 대해 상의하고 간 적도 있었다. 처음 출판되고 1년 조금 넘는 기간 동안 많은 독자들로부터 감사의 메일을 받았다. 너무나 감사하고 감사한 일이다. 그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저자는 다시 개정판을 결심하게 되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총 두 가지 분석방법이 추가로 설명되어 있다. 첫 번째는 매개효과 분석방법이다. 사회과학 논문에서 매개효과를 분석한 논문을 가끔씩접할 수 있는데, 어떤 통계책을 보아도 분석방법에 대해서 설명한 책을 찾아보기 힘이 들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자신있게 소개하였다. 두 번째는 군집분석을 통한 시장세분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 두 가지 분석방법은 독자들의 논문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저자는 이러한 것들이 어찌 보면 넌센스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왔었다. 저자 역시 그 동안 논문을 작성하면서 통계 때문에 엄청난 시행착오와 좌절을 경험하고 여기까지 왔다. 그렇기 때문에 그 당시 저자는 책에서 시키는데로 논문에 필요한 것을 클릭만 하면 분석 결과가 도출 되고, 도출된 분석결과를 쉽게 설명한 책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 까하고 상상을 하곤 했었다. 이러한 이전의 경험들이 본 저서를 작성하게 된 가장 큰 동기가 된 것 같다.
그동안 많은 독자분들로부터 본 저서에 대한 감사의 메일을 받아왔다. 어떤 독자들은 지금 준비하고있는 논문에 대한 질문을 하는 사람도 있었고, 또 어떤 독자는 저자의 학교에 직접 찾아와서 준비하고 있는 논문에 대해 상의하고 간 적도 있었다. 처음 출판되고 1년 조금 넘는 기간 동안 많은 독자들로부터 감사의 메일을 받았다. 너무나 감사하고 감사한 일이다. 그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저자는 다시 개정판을 결심하게 되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총 두 가지 분석방법이 추가로 설명되어 있다. 첫 번째는 매개효과 분석방법이다. 사회과학 논문에서 매개효과를 분석한 논문을 가끔씩접할 수 있는데, 어떤 통계책을 보아도 분석방법에 대해서 설명한 책을 찾아보기 힘이 들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자신있게 소개하였다. 두 번째는 군집분석을 통한 시장세분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 두 가지 분석방법은 독자들의 논문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목차
◎ 목 차
제1부 통계분석 전 기본 지식
제1강 가설과 유의수준의 해석
제2강 측정도구와 척도
제3강 통계분석 방법의 결정
제2부 SPSS를 이용하여 논문을 작성하자
제4강 SPSS 기본 메뉴 익히기
제5강 설문지를 회수했으면 데이터를 코딩한다
제6강 논문의 인구통계적특성은 반드시 제시한다
제7강 요인분석
제8강 신뢰도 분석
제9강 변수 계산을 하자
제10강 상관관계분석
제11강 단순 회귀분석
제12강 다중 회귀분석
제13강 위계적 회귀분석
제14강 더미변수를 이용한 회귀분석
제15강 조절효과 분석 방법
제16강 t-test
제17강 One Way Anova 분석(일원배치분산분석)
제18강 카이제곱 분석
제19강 매개변수의 효과 분석방법
제20강 군집분석을 통한 시장세분화 방법
제3부 AMOS를 이용하여 논문을 작성하자
제21강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의 기초적인 이해
제22강 AMOS 이용방법
제23강 구조방정식모델을 그려보자
제24강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제25강 측정모델의 분석
제26강 제안모델의 분석
제27강 모델의 수정 및 개량
제28강 논문에서 구조방정식모델 분석결과의 제시 방법
제29강 조절효과의 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