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한국 청소년 지표 조사 Ⅳ

한국 청소년 지표 조사 Ⅳ: 아동·청소년 활동·문화 지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형태사항
xvi, 299p. : 삽도, 25cm
일반주기
권말부록으로 '설문지' 수록
서지주기
참고문헌 : p.259-265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065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066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06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106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아동·청소년의 활동·문화 실태와 효과성을 파악하여 정책에 활용하고자 하는 것임. 아동·청소년의 활동·문화 지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현재 부족한 영역의 활동과 역량을 파악함으로써 과학적 합리적인 정책적 지원의 근거로 활용하고자 함. * 청소년들의 변화양상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아동·청소년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활동·문화 영역을 지원할 수 있으며 아동·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책적 기회를 제공하여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함.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범위 2. 청소년문화의 개념과 범위 3. 청소년활동·문화와 역량의 관계 4. 청소년 활동·문화 지표의 의미와 구성방법 5. 선행연구 고찰 Ⅲ. 한국 청소년 활동·문화 지표의 구성개념 및 지표체계 1. 청소년 활동·문화 지표체계 2. 청소년 활동·문화 지표의 구성개념 Ⅳ. 조사개요 1. 조사대상 2. 표본추출 3. 설문지 개발 과정 4. 조사 진행 및 분석방법 Ⅴ. 조사결과 1. 청소년활동 2. 청소년문화 Ⅵ. 청소년 활동·문화 지표조사의 정책적 활용 1.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와 정책적 시사점 2. 청소년 문화의식 및 태도, 참여 실태와 정책적 시사점 3. 청소년 활동·문화와 역량과의 관계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Ⅶ. 결론 및 정책제언 1. 종합논의 및 결론 2.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