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2009 KSYC Key Competencies
2009 한국 청소년 핵심역량 진단조사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204p. , 26cm
- 총서명
- 2009 KSYC ; Key Competencies 청소년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Ⅱ
- 서지주기
- 부록2.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 조사(중·고등학생용)
- 비통제주제어
- 삶의 만족도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308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30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30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30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조사 목적
-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이후 역량기반 학습체계 추진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입니다.
● 연구요약
1. 우리나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고교생이 가장 낮음
2.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지역사회 공동체 활동 수준 매우 낮음
3. 청소년의 공공기관 신뢰도 역시 낮은 수준
4. 청소년들의 정치의식과 시민의식은 높은 편이나, 기본적인 권리나 의무와 관련된 지식수준은 부족
5. 외국인 이민자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는 나이가 많을수록 낮아짐
6.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활동(문서작성 및 파워포인트 등)은 불과 6.4%
7. 여자 청소년들의 자율적 행동 역량이 남자보다 더 높았음
목차
◎ 목 차
Ⅰ. 조 사 개 요
1. 조사명
2. 조사 목적 및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개요
3. 조사 설계
1) 조사 일정
2) 표본 추출 및 설계
3) 표집 방법 - 초·중·고등학교
4) 실사 설계
5) 모수 추정
4. 조사 결과
1) 표본 응답률
2) 응답자 특성
3) 조사 관련 특이사항
Ⅱ. 결 과 테 이 블
1. 초등학생용
2. 중·고등학생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