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2009 KSYC Activities & Culture
2009 한국 아동·청소년 활동·문화 조사
- 저자
- 임지연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205p. , 26cm
- 서지주기
- 부록2. 2009 한국 아동·청소년 활동·문화 조사(중·고등학생용)
- 비통제주제어
- 문화예술활동 진로직업활동 교류활동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32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32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32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32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조사 목적
- 한국의 아동·활동 및 문화에 대한 의식과 실태를 알아보고,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연구 요약
1. 청소년활동은 주당 참여활동이라기 보다는 연간 참여활동이 대부분으로 나타남.
2. 문화예술활동, 진로직업활동, 교류활동에 대한 참여요구가 높음
3. 2008년도 청소년활동시설 연간 방문횟수는 시설 별로 0.8회~2.3회로 나타남
4. 청소년지도자의 객관적 자격보다 이해와 친절함, 유머감각과 같은 인성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남
5. 청소년활동 참여증진 방안으로는 국가의 참가비용 지원, 학교를 통한 참여기회 확대, 포상제도 순으로 나타남
6. 청소년들이 가장 하고싶은 문화활동은 악기연주, 블로그/미니홈피/카페 운영, 영화출연/제작 등의 순으로 나타남
7.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보 매체는 휴대폰으로 나타남(1주일 평군 9시간 23분 이용)
목차
◎ 목 차
Ⅰ. 조 사 개 요
1. 조사과제명
2. 조사 목적 및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개요
3. 조사 설계
1) 조사 일정
2) 표본 추출 및 설계
3) 표집 방법 - 초·중·고등학교
4) 실사 설계
5) 모수 추정
4. 조사 결과
1) 표본 응답률
2) 표본 대체율
3) 응답자 특성
4) 조사 관련 특이사항
Ⅱ. 결 과 테 이 블
1. 초등학생용
2. 중·고등학생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