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2009 KSYC Game Addiction & Family Leisure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 저자
- 이기봉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26cm , 114p
- 총서명
- 2009 KSYC ; Game Addiction & Family Leisure 2009 한국 아동·청소년 온라인게임 및 가족여가활동실태조사
- 서지주기
- 부록 '청소년 게임중독과 가족여가활동 실태 조사' 설문지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50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50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50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50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연구 요약
1. 우리나라 청소년 중 게임중독 잠재위험과 고위험 청소년의 비율이 높으며, 여자보다 남자 청소년의 게임중독 수준이 심각함.
2. 우리나라 남자 청소년 중 평일 하루 2시간 이상 게임하는 비율은 20.0%이며, 공휴일은 52.1%로 절반이 넘음.
3.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게임중독수준이 심할수록 혼자서 여가활동을 하는 경향이 있음.
4. 게임중독 고위험과 잠재위험 청소년들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가족기능 요인과 부모-자녀 의사소통 점수가 낮음
5. 게임중독 고위험청소년은 일반청소년보다 부모의 학력이 매우 높고 맞벌이인 경우 높은 비율을 나타냄.
목차
◎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과제명
2. 조사 목적 및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개요
3. 조사 설계
1) 조사 일정
2) 표본 추출 및 설계
3) 표집 방법 - 초·중·고등학교
4) 실사 설계
5) 모수추정
4. 조사 결과
1) 표본 응답률
2) 표본 대체율
3) 응답자 특성
4) 조사 관련 특이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