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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0 Ⅰ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형태사항
242p. : 삽도,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초등학교 1학년 학생용·보호자용 설문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용·보호자용 설문지, 중학교 1학년 학생용·보호자용 설문지)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2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2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82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182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었음.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국내외 아동·청소년 관련 패널조사 비교 분석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조사 설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1차 패널 구축 *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에서는 발달의 영역을 신체발달, 지적 발달, 사회·정서발달 영역으로 나누고 생태학적 맥락 이론을 바탕으로 발달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음. * 국내외 아동·청소년 관련 패널조사 비교 분석에서는 아동·청소년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국내의 6개 패널(노동패널, 청년패널, 청소년패널, 교육고용패널, 교육종단연구, 한국아동패널)과 미국 및 영국 등의 6개 패널(PSID-CDS, NLSY97 Children, ADD health, ELS2002, ECLS-K, LSYPE)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진행 중인 패널의 차별성을 도출해 내었음.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조사 설계에서는 3개의 코호트(초1, 초4, 중1)를 선정하고 각 코호트별로 확률비례계통추출법을 통해 추출된 정국단위의 표본 2,200쌍의 학생-보호자에 대해 7년간 추적 조사하는 단기종단패널조사모형을 설계하였음. *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1차 패널 구축에서는 실시기관을 선정하고 표집에서부터 본 조사를 실시하기까지 표본설계를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 표본구축의 전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음.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전문가 자문 및 간담회 3) 예비조사 및 본 조사 실시 4) 콜로키움 및 세미나 개최 Ⅱ. 이론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1) 발달의 개념 및 영역 2) 생태학적 맥락에서의 발달 2. 국내외 아동청소년관련 패널조사 비교분석 1) 국내 패널조사의 비교 Ⅲ. 한국아동?소년패널조사2010 조사설계 1. 조사모형설계 1) 모형설계에서의 논의와 쟁점 2) 표본설계 2. 조사내용설계 1) 종단조사의 영역과 내용구성 2) 내용구성의 근거 3) 문항구성 3. 청소년패널조사(KYPS)와의 비교: 연계성과 차별성 1) 아동청소년에 대한 관심영역과 접근방식의 차이 2) 조사모형에서의 연계성과 차별성 3) 조사내용에서의 연계성과 차별성 4) 조사방법에서의 연계성과 차별성 4. 예비조사 및 전문가 자문 1) 예비조사 과정 및 방법 2) 예비조사를 통한 주요 검토사항 3) 본 조사 설문지 작성 Ⅳ.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1차 패널구축 1. 실사기관 선정 2. 표본구축 현황 1) 조사대상 및 주기 2) 표집 과정 3. 본 조사 실시과정 1) 준비 과정 2) 학교 섭외 3) 학생 조사 4) 보호자 조사 Ⅴ. 정책기여 및 향후 일정 1. 정책기여 2. 향후 일정 참고문헌 부록 1. 초등학교 1학년 학생용 설문지 2. 초등학교 1학년 보호자용 설문지 3. 초등학교 4학년 학생용 설문지 4. 초등학교 4학년 보호자용 설문지 5. 중학교 1학년 학생용 설문지 6. 중학교 1학년 보호자용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