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3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3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83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83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는 지역사회 환경과 교육환경이 서로 다른 미국 4개 지역에서 총 59명의 조기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과 미국에서의 학교생활 전반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학업적, 사회적, 언어적 발달 과정을 심층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특히 서로 다른 지역사회환경과 학교환경 속에서 한인 조기유학생들이 계발하게 되는 다문화적 소양과 시민성 유형에 분석의 초점을 맞추었으며 동시에 세가지 다른 형태의 자본(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자본)이 이들 조기유학생들의 문화적 적응과정과 정체성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자세히 살펴보았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한국의 조기유학 현상
1) 조기유학 통계
2) 한국 연구자들이 보는 조기유학의 발생원인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연구 이론 정리
1) 계급 전략으로서의 교육이민과 조기유학
2) 제 3의 문화 아이들 이론
3) 소수인종 /민족의 정체성 발달 이론
4) 조기유학과 세계시민성
2. 조기유학에 대한 기존의 경험적 연구
1)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본 선행연구 정리
2) 아시아계 청소년의 문화와 정체성 발달과 학교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및 도구
1. 연구대상 및 모집방법
2. 연구도구
1) 설문조사
2) 개별 인터뷰
3. 분석방법
1) 설문조사 분석
2) 개별 인터뷰 자료 분석
Ⅳ. 설문 조사 연구결과
1. 한국과 미국에서의 학교생활 및 교육경험에 대한 인식
1) 집단내 인식의 변화
2)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
3) 한국과 미국에서의 학교생활경험 간의 상관관계
Ⅴ. 지역별 질적 자료 분석 결과
1. 뉴욕/뉴저지 질적 자료 분석 결과
1) 자료수집소개
2) 연구 참가가 소개
3) 분석결과
2. 아틀란타(조지아) 질적자료 분석 결과
1) 자료수집소개
2) 연구참가가 소개
3) 분석결과
3. 샬롯(동남부 일반 도시)
1) 자료수집소개
2) 연구 참가가 소개
3) 분석 결과
4. 로렐(인디애나 주 대학 중심 소도시)
1) 자료수집소개
2) 연구 참가자 소개
3) 분석 결과
Ⅵ. 지역간 비교 분석 결과와 주요 논의점
1. 지역에 따른 조기유학생의 다양성
2. 미국 학업 성적에 대한 자가 평가의 모순점
3. 한인사회의 영향
4. 조기유학 이후 성격의 변화
5. 언어 적응과 다문화적 소양 개발
6. 시민성
7. 경제자본, 문화자본, 사회자본
Ⅶ. 정책 제안
1. 한국 교육 개혁의 방향에 대한 제언
1) 한국 교육의 목적 재정립: 한국시민교육, 다문화교육, 세계시민교육강화
2) 한국 사회내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대한 배려와 수용
2. 건설적인 조기유학을 위한 실질적인 제언
1) 국제 교환 학생 프로그램의 확장과 강화
2) 해외 한인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국내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
3) 해외 한국 학교의 총체적인 개혁과 국내 학생 파견 학교로서의 활용
4) 해외 조기유학의 실정에 대한 대국민적인 이해와 홍보 촉진
Ⅷ.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