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10-33-06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Ⅲ: 수련시설기반 프로그램 시범사업-사고력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형태사항
97p. ,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청소년기 핵심역량(사고력 영역) 조사 설문지)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5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5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85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185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연구의 이론적 기초 탐색 및 청소년기 사고력 관련 활동 프로그램의 국내외 동향 분석 - 청소년기 핵심역량에 대한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사고력 핵심역량의 개념 및 유형, 각 유형별 하위 구성개념 등을 파악 * 사고력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매뉴얼 제작 - 청소년들의 사고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사고력 관련 프로그램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기 핵심역량 가운데 청소년의 사고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방향과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및 구성요소를 확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적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과 프로그램 매뉴얼을 개발 *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 시범운영과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청소년수련시설과 연계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및 효과 평가를 위하여 프로그램 시범운영한다.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설계의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목차
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2. 연구내용 1) 연구의 이론적 기초 탐색 2) 청소년기 사고력 관련 활동 프로그램의 국내외 동향 분석 3) 중고등학생용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4) 지도자용 매뉴얼 제작 5)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 시범운영 6) 시범운영 효과검증 3. 연구방법 1)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2) 전문가 자문 3) 프로그램 개발 내용에 대한 타당성 평가 조사 4) 효과검증을 위한 역량측정 및 비교 분석 II. 이론적 배경 1.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의 개념 2) 비판적 사고력 하위영역의 관계 3) 비판적 사고력 관련 변인 4) 비판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방법 2. 비판적 사고력 관련 프로그램 1) 역량개발 프로그램 2) 사고력 관련 프로그램 3)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 III.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틀 1) 목적 및 목표 2) 기본원칙 3) 프로그램 개발절차 2.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1 2) 프로그램 2 3) 프로그램 3 4) 프로그램 4 5) 프로그램 5 6) 프로그램 6 7) 프로그램 7 8) 프로그램 8 9) 프로그램 9(심화용 1) 10) 프로그램 10(심화용 2) 3. 지도자 매뉴얼 제작 및 활용 1) 지도자 매뉴얼 제작 2) 활용방법 Ⅳ. 연구결과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 연구대상자 2. 일반청소년 참여 집단 1) 일반적 특성 2) 동질성 검증 3) 일반청소년집단의 실험, 통제 집단의 사전-사후 변화 비교 3.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참여 집단 1) 일반적 사항 2) 동질성 검증 3)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집단의 실험, 통제 집단의 사전 -사후 변화 비교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3. 한계 참고문헌 <부록-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