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10-33-03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Ⅲ: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249p. : 삽도, 26cm
- 총서명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10-33-03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Ⅲ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부록(설문지)를 포함하고 있음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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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6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6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86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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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2차년도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의 세 하위 영역 구성 항목에 대하여 학교급, 성별, 부모의 교육수준, 학생 학업수준 등의 변인과 여타 하위 영역 구성 항목을 독립변인으로 한 회귀분석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 파악하과 하였음
* 38개국이 참여한 국제비교조사 ICCS(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자료를 활용하여 사회적 상오작용 역량을 국제 비교하였으며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분석함
* 본 연구에서는 국제비교를 통한 한국 청소년의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수준 진단과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통해, 청소년 핵심역량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강화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목차
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
1)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의 하위 영역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2) 한국 청소년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수준 국제비교
3) 한국 청소년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강화를 위한 시사점 도출
3. 연구 방법
1) 문헌연구
2) 자료 분석
3) 조사도구
4) 전문가 협의회
5) 국제학술대회 공동개최
II. 이론적 배경
1. OECD DeSeCo 프로젝트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1) 타인과 관계 유지(관계 지향성)
2) 사회적 협력, 협동
3) 갈등 관리와 해결
2. 사회적 자본 연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1) 사회적 자본 형성의 원천
2) 사회적 자본의 측정
3) 사회적 자본의 국제 측정도구 비교
3.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한 부분으로서의 시민의식
1) 1차년도 IEA CIVED
2) 2차년도 IEA ICCS 2009
III.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조사 결과
1. 조사대상자 특성
1) 일반적 특성
2) 학교급에 따른 응답자 특징
2. 사회적 상호작용 중 “관계지향성”
1) 적극적 경청
2) 사람신뢰
3) 주변사람과의 접촉의 질과 양
4) 공공에 대한 신뢰
3. 사회적 상호작용 중 “사회적 협력”
1) 시민의식
2) 소속감
3) 만족감
4. 사회적 상호작용 중 “갈등관리”
1) 문제인식 해결
2) 이민자에 대한 태도
3) 다양한 가치의 수용정도
4) 갈등관리
Ⅳ. 국제비교조사(ICCS) 분석결과
1. 학생-교사 관계에 대한 학생의 인식
2. 시민기관에 대한 신뢰
3. 학교 밖 정치·사회적 이슈
4. 합법적 항의에 참여
5. 종교의 영향에 대한 태도
6. 학교에서 시민활동 참여
7. 이민자권리에 대한 태도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