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91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92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91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92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청소년활동개념을 재개념화하고, 다학문적인 관점에서 청소년 체험활동의 의미를 밝혀냄,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추진현황과 문제점ㅁ을 분석한 후, 우리나라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유사한 일본의 「종합적인 학습시간」 사레분석을 통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
* 청소년, 교사, 청소년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련된 요구를 분석하고, 학교 및 청소년기관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운영하여 그 결과로부터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함.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및 문헌분석
1.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론적 탐색
1) 청소년활동의 재개념화
2) 청소년 체험활동의 다학문적 이해
3) 종합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추진현황 및 문제점
1)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과정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추진현황
3) 창의적 체험활동 추진상의 문제점
4) 종합
3. 일본의 「종합적인 학습시간」 사례분석
1) 일본의 청소년 체험활동 진흥정책과 「종합적인 학습시간」의 성과
2) 케센누마시 사례분석
3) 효고현 사례분석
4) 종합
Ⅲ. 요구조사 및 시범사업 결과분석
1. 요구조사결과의 분석
1) 조사방법
2) 조사결과
3) 종합
2. 시범사업 결과분석
1) 시범사업의 개요
2) 시범사업의 결과
3) 종합
Ⅳ. 요약,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