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The Guilford Practical Intervention in the Schools Series
우울·불안의 예방과 개입: 학교에서 어떻게 도울 것인가(2ed)
- 발행사항
- 서울: 학지사, 2011
- 형태사항
- 494p. , 23cm
- 서지주기
- 부록과 참고문헌,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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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3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263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은 학교현장에서 아동·청소년의 우울이나 불안을 보다 효과적·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실제적 지침을 제공한다. 우울이나 불안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뿐 아니라 그동안 경험적 지지를 받아온 대표적 개입방법들에 대해 폭넓게 소개하고 있다. 무엇보다 ‘사회정서학습’과 같은 학급 또는 학교차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방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다. 또한 덜 전형적인 정신건강 서비스와 약물치료에 대해서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익숙하진 않지만 학교 정신건강 전문가가 학교 외부의 전문가에게 학생을 의뢰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아동·청소년의 우울이나 불안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하여 학교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전문서적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이 책은 현재 활동 중인 다양한 정신건강 전문가(예, 학교심리학자, 전문상담교사, 학교상담자, 학교사회복지사, 임상심리학자 등), 임상실무자가 되기 위해 준비 중인 대학원생, 그리고 그들을 훈련해야 하는 교수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차 례
01 내재화 문제에 대한 이해 : 아동·청소년의 우울과 불안
02 내재화 문제의 발달과 유지
03 평가 및 개입계획을 위한 지침
04 사회정서학습 :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중요한 도구
05 우울에 대한 종합적 개입 프로그램
06 사고와 신념 변화시키기 : 우울에 대한 인지치료 개입
07 사고와 신념 변화시키기 : 합리적 정서치료, 귀인 재훈련, 학습된 낙관주의, 일지작성 전략
08 우울에 대한 기타 개입전략
09 불안 감소를 위한 행동치료 : 체계적 둔감법과 기타 기법들
10 불안 감소를 위한 기술 훈련 및 기타 치료
11 더 많은 도움 찾기 : 정신건강 상담, 약물치료 및 대체치료를 위한 의뢰지침
부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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