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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4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4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2642
-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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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2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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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통상적으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은 이미 다양한 체험과 경험의 기회균등이라는 차원에서 효과성을 논의해 볼 수 있지만 지금까지의 청소년활동을 보편적이고 포괄적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청소년활동의 전문성을 담보해 내는 기준은 분명하지 않았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의 효과 역시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성 차원에서 접근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청소년활동의 유효한 가치를 설명해내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일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청소년활동의 개념규정을 먼저 청소년활동의 역량과 동의적 관점으로 볼 수 있는가의 여부에 대해서도 많은 논란은 있을 수 있다. 그 이유는 청소년기의 역량은 무엇으로도 제한되어서는 안되며 단일한 기준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활동의 방향은 이전의 체험과 같은 양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질적인 변화를 수반하는 의미로 전환되어져야 하며 그러한 변화의 기준으로 역량의 의미를 사용하였다.
청소년기의 역량이라는 점을 중시하는 목적은 이전의 성적과 같은 외적 준거로서 판단하던 관점에서 벗어나 비록 오늘의 청소년기에서는 다소 부적응행동을 보이더라도 자신의 잠재된 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면 바로 이것이 청소년활동이 지향하는 바가 되어질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물론 청소년활동의 경험은 이러한 기준을 설명하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지만 청소년기본법의 지향하는 바에 따른 청소년기의 균형성장이라는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내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몇 가지 의미로 규정하였으며 이를 역량이라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의 개념을 기존의 차원과 다른 시각에서 살펴보고 개념의 타당화를 위한 논의를 해 봄으로써 청소년활동의 접근을 다원적 차원에서 논의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연구의 목적으로는 첫째, 청소년활동의 개념 정의를 기존의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과 다른 차원에서 청소년의 균형적 성장을 도모하는 요소로 보고 이를 역량의 의미로 설정해 보며, 둘째, 청소년기의 성장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필수적 요소인 역량은 어떠한 구성요소로 제시할 수 있고 영역화가 가능한지를 규정하고. 셋째, 청소년활동역량의 요소를 청소년관련법에서 실제 적용가능하다면 어떻게 재구성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 봄으로서 향후 청소년활동의 개념발전의 기초자료를 구성함과 동시에 청소년활동의 발전방향에 대한 논거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활동을 제공하는 근본 목적은 청소년기의 내적인 능력인 역량을 얼마나 잘 발현시키고자 할 수 있는가의 차원에서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의미를 충족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청소년활동을 체험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학교가 균형성장과 전인성장을 요청하는 산실이기는 하지만 줄세우기와 평정에 익숙해져 있는 현실에서 각자의 재능을 적극적으로 펴기가 어렵다는 관점에서 청소년활동은 바로 이와 같은 역량을 외적으로 보완해 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의 필요성은 역량의 재발현이라는 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둘째, 전인성장에 필수적인 의미로서 청소년활동은 바로 청소년의 내적 및 외적 역량에 도움이 되는 구성요소이자 청소년활동을 통해서 획득하게 되는 의미여야 하며 이러한 구성요소는 8대 역량(기초역량으로서 자아역량, 신체역량, 실행역량으로는 성취동기역량, 문제해결역량, 갈등조절역량, 대인관계역량, 리더십역량 등으로 구성하였고, 기초역량과 실행역량의 결과 시민성역량 등의 위계적 단계 제시)으로 설명하였다.
셋째, 청소년활동의 개념을 역량요소로 제시해 봄으로써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활동의 포괄적 개념인 청소년의 균형성장의 의미를 역량의 구성요소와 세부 요소를 개발하여야 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개념적 의미를 제시하였다.
이처럼 청소년활동의 개념을 역량의 구성요소로 제시하여 봄으로써 지금까지와는 다른 접근을 논하였지만 청소년활동의 의미를 단순화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를 통해서 본질적으로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의미파악과 함께 청소년활동개념정의의 논의의 장이 새로이 활성화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청소년활동개념화의 전제조건
1) 청소년활동의 개념에 대한 통일된 이해 미흡
2) 청소년지도사가 현장에서 지도하는 활동의미의 명료성 추구
3) 청소년활동의 분류가 시설특화중심으로 제공되어 시대변화에 따라 변동심화
4) 청소년지도사와 유관 지도자의비교에서 전문성 강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활동제시
5) 창의적 체험호라동 등 사회적 여건변화에 따른 전문가집단의 역할 미흡
6) 청소년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내적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요소로 전화되어야 할 필요성
4. 청소년의 균형성장과 청소년활동, 그리고 역량의 관계
5. 연구의 제한
제2장 청소녀활동과 역량간의 관계
1. 청소년활동에 대한 학술적 논의와 개념의 변화
2. 청소년활동과 역량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역량변인과 구성요소
제3장 청소년활동의 역량변인추출을 위한 논의
1. 역량변인의 추출
1) 역량변인 추출 및 사회적 합의
제4장 결론
1. 청소년활동의 개념규정의 당위성
2. 청소년활동개념의 구성과 의미
1) 청소년활동개념의 구성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명
3. 청소년기본법의 활동개념과의 관계
4.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