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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6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6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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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22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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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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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22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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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도덕적 동기화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검사도구 초안에서 레스트의 4구성요소 모델에 근거하여 도덕적 동기화를 정의하고, 도덕적 정체성과 도덕적 감정에 기초하여 2개 하위영역을 구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귀감모델의 이야기 사례와 Likert식 5단계 평정법에 의한 문항형식을 활용하여 총 3개의 사례(사례별 6문항 구조)로 이루어진 도덕적 동기화 검사도구의 초안을 개발하였다.
검사도구 관련 전체회의와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자문을 받아 수정 보완한 후 최종적으로 낙관성 연구결과를 추가하여 사례별 3개 대항목 6소항목의 구인을 확정하고, 총 3개 사례의 21문항의 예비검사를 개발하여 중?고등학생 총 262명을 대상으로 표준화작업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도덕적 동기화 검사의 Cronbach α는 비교적 높았다. 허위 응답자를 제거하는 문항을 활용하여 제거하여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858이다. 둘째, 내용타당도는 양호하였지만 3요인의 구인 타당도는 지지되지 않았다. 이야기 사례 구인이 하위 항목 하위에 비해 영향력이 있었고 3개의 이야기 사례를 관통하는 단일 구인요인이 발견되었다. 셋째, 3개의 귀감사례의 도덕적 주제를 거시도덕으로 통일하고 도덕적 정체성의 1요인 모델로 구인을 재설정하였다.
향 후 2차 년도에는 심층면접 자료 분석과 문항 개발 방식의 다양화하여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높일 계획이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배경과 연구 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도덕성 정의: 인지·정서·행동적 측면의 통합적 관점
2. Rest의 4구성요소 모형(Four Components Model)
3. 도덕적 동기화 관련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1) Rest의 도덕적 동기화
2) 4구성요소 모형에 근거에 Bebeau의 연구
3) 도덕적 정체성
4) 도덕적 정서
5) 낙관성
4. 도덕적 동기화의 개념 정의 및 하위항목
Ⅲ. 연구 과정 및 방법
1. 검사도구의 제작
2. 예비검사를 위한 전체 회의
3. 검사의 문항 구성
1) 도덕적 이야기 사례
2) 하위항목의 설정 및 문항 구성
4. 검사의 실시 및 자료 처리
1) 연구 대상
2) 검사 실시
3) 재검사 실시
4) 자료처리 및 분석
5. 도덕적 동기화 검사도구 개발 방향과 과정
Ⅳ. 연구 결과
1. 문항구성 및 채점방식
2. 무성의 반응 점검
1) 무성의 문항의 채점과 반응
2) 사례별 무성의 반응분석
3. 신뢰도 분석
1) 내적일치도
2) 문항별 신뢰도
4. 타당도 분석
1) 확인적 요인분석에 근거한 구인타당도
2) 탐색적 요인분석에 근거한 요인 탐색
3) 상관분석
5. 타당화 과정 및 수정
1) 구인 타당화
2) 이야기 주제의 타당화
6. 문항 분석
7. 집단별 분석
1) 전체 평균 및 분포
2) 학교급별 비교
3) 성별 비교
4) 부모의 학력에 따른 비교
5) 종교의 유무에 따른 비교
6) 도덕과목 흥미도에 따른 비교
7) 친구 수에 따른 비교
8) 도덕적 동기화의 향상 요인
8. 타지수와의 상관성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활용 방안 및 정책 방안
3. 2차년도 연구의 세부 계획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