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 가정 아동 지원방안 Ⅱ: 청소년 멘토링 운영 매뉴얼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 형태사항
- 155p. : 삽도, 27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청소년멘토링, 멘토, 멘티, 운영매뉴얼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7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7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267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267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는 2010-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을 통해 얻어진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청소년 멘토링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지침서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특히, 멘토링 사업을 처음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기관 및 단체의 경우, 사업 운영 정보 교류의 어려움과 함께 실질적인 운영을 위한 지침서의 부재를 호소함에 따라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표준화된 매뉴얼을 제공하고자 하였음.
*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2011년도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6개 기관의 멘토링사업 담당자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3명, 멘토링 전문가로 연구진을 구성하였음.
* 먼저 전문가와 연구진으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통해 집필방향을 설정하고 수차례의 연구진 회의와 워크숍을 거치면서 추진방향과 내용에 대한 수정보완 작업을 실시하였음.
목차
목 차
제1장 청소년멘토링의 이해
1. 청소년멘토링의 역사와 의미
2. 청소년멘토링의 유형
3. 청소년멘토링의 효과
제2장 청소년멘토링의 구성요소
1. 인적 구성요소
2. 내용적 구성요소
제3장 멘토링프로그램 운영과정 및 활동 사이클
1. 사전 준비
2. 모집 및 선발
3. 사전 교육 및 계속 교육
4. 결연 맺기
5. 활동하기
6. 종결 및 평가하기
제4장 멘티·멘토의 특성과 활동 시 주요이슈
1. 멘티의 특성
2. 청소년멘토(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의 특성
3. 청소년멘토의 책임과 역할
4. 청소년멘토로서 직면하게 되는 도전
제5장 성공적인 청소년멘토가 되기 위한 전략과 기술
1. 성공적인 청소년멘토가 되기 위한 전략
2. 멘토링 역할 수행을 위한 주요 기술
제6장 성공적인 청소년멘토링 사례
1. 도시지역 청소년멘토링 사례
2. 농촌지역 청소년멘토링 사례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