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청소년 사회적참여 활성화 통한 저소득가정아동 지원방안 연구 Ⅰ: 청소년 멘토링활동을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형태사항
425p.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6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6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86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186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토대로 현행 청소년봉사활동 및 멘토링활동의 실태를 분석하고, 복지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욕구와, 청소년, 코디네이터의 사회참여 및 봉사활동에 대한 욕구를 조사하며, 국내·외 사례의 분석과 시범사업 운영을 통해서 청소년멘토링활동 모델 개발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음. * 전국 1,200명의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저소득가정 아동들의 복지적 지원 욕구와 청소년 멘토링활동에 대한 기대 욕구를 파악함으로써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멘토링활동에 효과적인 내용과 방법 등을 탐색하였음. 또한 전국 2,700명의 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봉사활동과 멘토링활동에 대한 참여 욕구와 관련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멘토링활동 참여를 위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음. 그리고 전국 청소년수련시설 및 자원봉사센터 종사자, 학교 자원봉사지도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사회참여 및 봉사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청소년멘토링활동이 지향해야 할 방향과 주요 방법 등을 모색하고자 하였음. * 저소득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지역 내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이 멘토로 참여하고 있는 국내 청소년 멘토링활동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미국, 호주, 뉴질랜드, 유럽 등 주요 외국의 청소년멘토링활동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청소년 멘토링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음. * 중·고·대학생이 각각 멘토가 되고 저소득가정 초등학생 아동이 멘티가 되는 6개의 청소년멘토링 모델을 시범·운영하였음. 이를 통해 멘토링활동이 청소년 멘토와 아동 멘티에 미치는 상호 효과를 분석하고, 청소년 멘토링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음.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사회참여와 멘토링활동 1) 청소년 사회참여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 사회참여로서의 멘토링활동 2. 청소년 멘토링활동의 이론적 기초 1) 청소년 멘토링 관련 이론 2) 청소년의 멘토링활동 참여 요인 3) 청소년멘토링활동의 효과 3. 청소년멘토링활동 현황 1)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 2) 청소년 봉사활동 참여 현황 3) 청소년멘토링활동 참여 현황 4) 청소년멘토링활동의 문제점 Ⅲ. 국내?외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사례 1. 국내 청소년멘토링프로그램 사례 1) 조사기관의 개요 2) 주요 조사내용 3) 국내 사례조사 결과분석 및 시사점 2. 외국의 청소년멘토링프로그램 사례 1) 미국의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2) 유럽의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3) 호주와 뉴질랜드의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4) 외국의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사례 5) 성공적인 멘토링 서비스와 프로그램 전략 6) 소결 Ⅳ.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요구분석 1. 청소년의 사회참여 및 멘토링활동 요구분석 1) 개인적 특성 2) 청소년의 사회참여 3)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4) 청소년의 저소득가정 아동 대상 멘토링활동 참여 5) 청소년의 사회참여 및 봉사활동 참여 영향 요인 2. 코디네이터의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요구분석 1) 개인적 특성 2) 청소년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3)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 4) 저소득가정 아동 대상의 멘토링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 5) 코디네이터의 주요 대상과 역할에 대한 인식 6) 바람직한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인식 3. 저소득 가정 아동의 멘토링활동에 대한 요구분석 1) 개인적 특성 2) 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욕구 3)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욕구 4. 청소년, 코디네이터, 아동의 멘토링활동에 대한 요구 비교 1) 멘토링활동에 대한 필요성 2) 멘토링활동 내용 3) 멘토와 멘티의 성별 매칭방법 4) 매칭기간 5) 매칭 횟수 6) 매칭 장소 7) 매칭 방법 5. 소결 1) 요약 2) 논의 및 시사점 Ⅴ. 청소년 멘토링활동 시범사업 효과 분석 1. 청소년 멘토링활동 시범사업 설계 1) 시범사업 운영 모델 2) 시범사업 효과 분석 설계 2. 청소년멘토링활동 시범사업기관별 주요 활동내용 1) 대구청소년종합지원센터 2) 대전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3)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 4) 박달재수련원 5) 화성시자원봉사센터 6) 한국BBS경상북도연맹 3. 청소년멘토링활동 효과 분석 1) 청소년멘토링활동이 멘티에게 미치는 영향 2) 청소년 멘토링활동이 멘토에게 미치는 영향 4. 청소년멘토링활동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 1) 멘토링 진행 과정 평가 2) 멘티효과에 대한 평가 3) 시범사업 관련자들의 기타 의견 5. 청소년멘토링활동 시범사업 개선방안 Ⅵ. 청소년멘토링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청소년멘토링활동의 문제점 2. 청소년멘토링활동의 활성화 방안 1) 멘토, 멘티, 코디네이터의 선발 및 교육·양성 방안 2) 멘토링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안 3) 멘토와 멘티의 결연 및 멘토링활동 개선 방안 4) 멘토링활동 기관간 연계 및 사회제도적 지원 방안 Ⅶ. 결 론 1. 연구 요약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 부록1. 아동의 서비스 욕구 조사(아동) ■ 부록2.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에 관한 의견조사(청소년) ■ 부록3.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에 관한 의견조사(코디네이터) ■ 부록4. 멘티 효과성 측정 도구 ■ 부록5. 멘토 효과성 측정 도구 ■ 부록6. FGI interview sheet (기관담당자) ■ 부록7. FGI interview sheet (코디네이터) ■ 부록8. FGI interview sheet (지역아동센터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