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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 Ⅱ: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양육시설이용 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형태사항
309p.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74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74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274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274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조사의 중장기적인 목적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성장발달 과정에 대한 장기적인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특성이나 생활변화와 더불어 관련정책과 사업이 지닌 효과 등에 대한 자료를 종단적으로 수집·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2011년에는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청소년 1,000명을 패널로 구축하여, 이들의 일상적인 생활과 의식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특히 2010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데이터와 비교를 통해 전체 아동·청소년과의 차이를 파악하고,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조사대상 중 저소득층과의 비교분석도 병행하였다. 또한 시설 종사자 517명을 대상으로 시설 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취약계층 아동·청소년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패널 및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중 저소득층과 비교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약계층의 경우 부모와 함께 거주하는 비율이 낮고 부모의 교육정도도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교육 이용의 경우 취약계층패널의 76.8%,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중 저소득층의 24.2%,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전체에서는 11.5%가 전혀 다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셋째, 건강상태와 관련하여 모든 집단의 주관적 평가 정도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이는 시설에서 제공하는 급식이나 생활관리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넷째, 미디어 이용과 관련하여, 컴퓨터를 전혀 이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이 취약계층패널의 10.4%로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저소득층의 2.9%, 일반패널 3.5%보다 높게 나타나 정보격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취약계층패널의 아동들이 한국아동·청소년패널과 저소득층의 아동들보다 학교규칙을 준수하고자 하는 경향이 높은 것도 확인되었다. 여섯째,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이 취약계층패널의 아동들보다 높은 수준의 자아탄력성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밖에 지역아동센터나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방과후 부모가 안심하고 일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취약계층패널 아동과 청소년이 봉사에 대해 더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차원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성장과정에 대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장기적 관점의 정책수립과 사업의 효과성 검증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1) 2010년 예비조사 결과 분석 2) 2011년 1차 조사지 및 조사방법 확정 3) 조사대상 모집단 현황조사 및 표본추출 4) 2011년 1차 조사 실시 및 분석 5) 시설종사자 대상 조사 실시 및 분석 6) 패널 관리 7) 2012년 2차 조사 준비 3. 연구의 방법 1) 문헌연구 2) 전문가 자문 3) 면담조사 4) 조사과정 참여관찰 및 사후 조사 5) 정책협의회 및 워크숍 개최 제2장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관련 논의와 선행조사 분석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관련 논의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과 종단조사 대상 선정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발달과업과 종단조사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관련 선행 종단조사 분석 1) 아동·청소년 관련 종단조사 2) 복지관련 종단조사 3) 선행 종단조사의 시사점 제3장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 모형과 관련사업 현황 분석 1. 2010년 예비조사 주요결과 1) 조사의 목적 2) 조사대상 관련 검토사항 3) 조사내용 관련 검토사항 4) 조사과정 관련 검토사항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 모형 1) 조사대상과 표본설계 2) 조사기간과 주기 3) 조사체계와 방법 4) 조사영역 및 항목 3.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관련사업 현황 1) 지역아동센터 주요현황(2010년 12월 말 기준)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주요현황(2011년 4월 말 기준) 3) 아동양육시설 주요 현황 제4장 2011년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 개요와 실태분석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 개요 1) 표본설계 및 1차 패널구축 2) 조사영역 및 항목 3) 실사조사 과정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일상생활 1) 생활시간과 건강 2) 미디어 이용 3) 학교생활 및 학습 4) 비행 및 폭력피해 경험 3.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자아·가족·사회 인식 및 생활 1)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2) 문제해결능력 3) 가족에 대한 인식과 생활 4) 지역사회와 공동체 인식 5) 일상생활 만족도 4. 시설 및 서비스 이용 1) 시설 및 서비스의 도움에 대한 인식 2) 서비스 만족도 3) 서비스에 따른 생활변화 인식 제5장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비교분석 1. 비교분석의 목적과 내용 1) 비교분석의 목적 2) 비교분석의 방법과 내용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비교분석 1) 가족배경 비교 2) 생활시간과 건강 비교 3) 미디어 이용 비교 4) 학교생활 비교 5) 자아탄력성 비교 6) 부모의 감독 정도 비교 7) 지역사회와 공동체 인식 비교 3. 취약계층 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의 저소득층 비교분석 1) 성별 및 가족 배경 비교 2) 생활시간과 건강 비교 3) 미디어 이용 비교 4) 학교생활 비교 5) 자아탄력성 비교 6) 부모감독 정도 비교 7) 지역사회와 공동체 인식 비교 제6장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종사자 의견조사 분석 1. 시설종사자 조사 개요 1) 조사배경과 목적 2) 조사대상 3) 조사영역 및 항목 2. 시설종사자 조사결과 분석 1) 직무현황 2) 직무 인식 및 태도 3) 서비스 현황 및 개선사항 제7장 조사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1. 조사결과 요약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생활실태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및 저소득층 비교 3) 시설 종사자와 서비스의 실태 및 문제점 2. 정책제언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조사체계 구축을 위한 제언 2) 시설 서비스 및 정책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3) 시설종사자 관련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청소년 대상 설문지 2. 지역아동센터 패널 인적사항 조사지(종사자 응답) 3. 아동양육시설 이용 아동·청소년 대상 설문지 4. 아동양육시설 패널 인적사항 조사지(종사자 응답) 5. 종사자용 설문지(지역아동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