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인터넷 소셜미디어 개론: 이론과 사례

저자
박한우
발행사항
경산: 영남대학교출판부, 2011
형태사항
401p. : 삽도, 26cm
서지주기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01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01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소셜 미디어의 이론과 연구 사례, 그리고 소셜 미디어의 구체적 실용을 아우르고 있음
웹2.0시대, 이용자들의 관심은 단순히 미디어를 어떻게 수용하는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더 기울어져 있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기존 입문서들은 디지털 미디어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실무 위주의 개론서들로서, 특정 분야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연구할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주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기존의 소셜 미디어 개론서에서 얻을 수 있는 부분은 줄이고, 다루지 않은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담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이론과 연구 사례, 소셜 미디어의 구체적 실용 등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보고 있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소개, 학문적 접근, 활용 사례, 네트워크 분석방법 등에 대해 다각도로 서술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지, 소셜 미디어를 연구 대상으로 하거나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늕 어떤 접근이 가능한지 등 소셜미디어의 개론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그 특성을 이해하고, 정보 분석을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의 활용 전략을 모색해 볼 기회를 제공하였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소셜 미디어 관련 실무진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 활용 사례를 소개하였다. 한편 부록에서는 소셜 미디어 일반 이용자들이 이미 공개된 이용자 정보 및 메시지를 활용하여 직접 해볼 수 있는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활용 전략을 사례와 함께 제공하고 구체적인 분석 툴 및 방법을 소개
이 책은 전공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에게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활용 전략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제공하는 한편, 구체적인 분석 툴 및 방법을 소개하여 이용자의 역량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다. 웹 2.0시대에 이용자들은 콘텐츠 제작자로도 활약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자신들의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을 분석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역할도 한다고 볼 때 이 책은 장래에 창조적인 소셜 미디어 이용자를 키우는데 필요한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과정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형되는지에 대한 답을 모색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되는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과정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형되는지에 대한 답을 Part1에서는 모색해보고 있다. 조오지 바넷과 정정주의 글은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과 성장, 그리고 소멸이 반복되어 왔던 인터넷 역사에 비추어 소셜 미디어의 진화 방향에 대해 짚어보았다. 김장현은 소셜미디어의 의제설정 기능에 대해서 새로운 이론적 관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연옥은 소셜 미디어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었고, 문정훈 등은 소셜 미디어 시대, 사회적 정체성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경험적 접근을 통해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제시
경험적 접근을 통해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는 Part2 부분은, 윤호영 등이 기존 연구 논문들에 대한 분석과 종합적 논의를 거쳐, 소셜 미디어가 정치 지형과 정치 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이어서 남윤재 등이 2010년 6월 지방선거 사례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 소통과 선거 결과 간의 관계성을 웹가시성 분석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조성은 등의 논문들 역시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소셜 미디어를 주제로 하고 있는데, 사례 분석을 통해 정부 부처의 소셜 미디어 소통 전략에 대한 방향을 살펴보거나, 대통령 후보자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구현하는 선거 캠페인의 커뮤니케이션 지형을 분석하고 있다. 특히 정부부처 사례 분석과 대권주자 정치 커뮤니케이션 지형 분석 논문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개 툴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이용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를 전략적으로 이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김지영 등은 일본의 트위터 기반 지역 포털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다룬 사이트들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볼 수 없었던 것이기에 눈여겨볼 만하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광고마케팅 회사인 The IMC 대표이사 전채남은 지방자치단체의 전국 규모의 행사 홍보 전략을 소셜미디어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실무자들이 참여해 실용적 측면의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을 제시
소셜 미디어 실무자들이 참여해 실용적 측면의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을 Part3에서는 다루고 있다. 파워 트위터리안 중의 한 명이자 소셜 미디어 마케팅 회사 트윗캠의 대표 신호철, 최초로 한국형 트위터 모임 서비스를 구현한 트윗애드온즈 서비스사 지우닷컴의 대표 김태견, 그리고 페이스북 관련 책을 여러 권 저술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회사인 페이스북 네트워크 CEO 최규문이 참여했다. 이들의 글은 트위터의 비즈니스적 활용 전략, 트윗애드온즈 활용 방법 및 가치, 중소상공인의 페이스북 활용 사례와 그에 대한 제언 등을 담고 있다. 이들의 글은 소셜 미디어를 단순히 사회관계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수단이 아니라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활용해볼 수 있는 사람들에게 전문컨설팅 이상의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대학생들에게는 소셜 미디어를 보다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사례를 보여주는 동시에, 미래 Web2.0을 넘어선 세대가 맞부딪치거나 지향해가야 할 전망을 그려볼 수 있게 한다.

저자 소개

George A. Barnett
*주요경력
- 現캘리포니아대 (UC-Davis), 교수/학과장, 2009~현재
- 뉴욕주립대 (SUNY-Buffalo), 교수, 1981~2009
- 텍사스대, 메일랜드대, 렌셀러대 강의
- 現국제학회 International Network for Social Network Analysis 회장
*학력
- 미시간주립대학교, 박사 (1972-1976)
- 일리노이대학교, 석사 (1971-1972)
- 일리노이대학교, 학사 (1967-1971)

김장현
*주요경력
- 現미국 하와이대 교수 (2007~현재)
- 서강대학교 초빙교수 (2011 여름학기)
- 싱가폴 경영대학교/뉴욕주립대학교 싱가폴 프로그램 초빙교수 (2010 여름학기)
- 뉴욕주립대학교 강사 (2005~2007)
*학 력
- 뉴욕주립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2003-2007)
-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1996-1998)
-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1992-1996)

김태견
*주요경력
- 現㈜지우닷컴 대표 (2007~현재)
- 갠지즈닷컴(Ganges.com)과 코리언무비(koreanmovie.com) 설립
- 한국 트위터 모임, 트윗애드온즈(twitaddons.com) 운영
*학력
- 경일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 (1991-1998)
*주요활동
- 기프트미 (giftme.kr) 개발 (2011)
- 소셜 설문조사 트윗판도라 런칭 (2011)
- 한국트위터 모임 트윗애드온즈 (twitaddons.com) 설립 (2010)
- 트위터 시사회 (kr.gioo.com) 시스템 개발 (2009)

남윤재
*학력
- PhD, Dept. of Communication, University at Buffalo,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2011)
- MCIS (the Master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tudies), School of
Communication Information and Library Studies, Rutgers University, New Jersey (2004)
- M.A. Dept. of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1)
- B.A. Dept. of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999)

문정훈
*주요경력
- 現서울대학교 지역정보학 교수 (2010~현재)
- KAIST 경영과학과 교수 (2006~2010)
*학 력
- 뉴욕주립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 (2002-2006)
- 서울대학교 석사, 1997-1999
- 서울대학교 학사, 1991-1996.

박한우
*주요경력
- Journal of Contemporary Eastern Asia 공동편집위원장
- Scientometric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Science,
CollNet Journal of Scientometircs & Information Management 편집위원
-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특별호
편집위원장
- 아시아트리플헬릭스학회 디렉터
- 영남대 사이버감성연구소 소장
- 교육과학기술부 세계수준연구중심대학(WCU) 웹보메트릭스사업단 단장
- 영국 옥스퍼드인터넷연구소(OII) 방문연구원
- 네델란드왕립아카데미(NIWI-KNAW) 상임연구원
- 한국정보문화센터(현: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연구원
*학력
- 미국 뉴욕주립대학교(SUNY-Buffalo) 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
- 서울대학교 신문학과(현: 언론정보학과) 석사
- 한국외국어대 신문방송학과(현: 언론정보학부) 학사

문정훈
*주요경력
- 現서울대학교 지역정보학 교수 (2010~현재)
- KAIST 경영과학과 교수 (2006~2010)
*학 력
- 뉴욕주립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 (2002-2006)
- 서울대학교 석사, 1997-1999
- 서울대학교 학사, 1991-1996.

신호철
*주요경력
- 現(주)트윗캠프 대표이사/사장
- 現(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소셜미디어지원센터장
- 前프라임에이엠(주) 상무, 신도림테크노마트 유통본부장
- 前日베스트電器코리아 기획실장
- 前한솔CS클럽 전략기획실장
*학력
-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졸업 (부전공 : 경제학)

이연옥
*주요경력
- 인터넷정치 연구가
- 런던대학교 강사 (2010~현재)
- SouthWest London Academic Network 연구조교 (2009~2011)
*학력
- 영국 런던대학교(Royal Holloway) 정치학 박사
- 프랑스 그르노블3대학교(Stendhal-Grenoble III)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과학 박사준비과정 (DEA)
- 영국 레스터대학교(Leicester) 매스커뮤니케이션학 석사
- 홍익대학교 경영학 학사

윤호영
*주요경력
- 현재 WCU 웹보메트릭스 사업단 연구원
- 2000년대 국책 및 기업 연구소에서 일함
- 1990년대 연극제 및 무용제에서 일함
*학 력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박사 과정 3년 다니고 휴학
-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석사
-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임연수
*주요경력
- 현)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전임강사
- 전) 영남대학교 WCU웹보메트릭스사업단 연구교수
- 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연구위원
*학 력
- 뉴욕주립대(버팔로)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 석사
- 고려대학교 사회학 학사

전채남
*주요경력
- (주)더아이엠씨(THE IMC) 대표이사 (현재)
- 영남대학교 문과대학 언론정보학과 외래교수 (현재)
- 대구가톨릭대학교 언론광고학부 외래교수 (현재)
- (주)서진애드컴 기획국 차장 (1995-2001)
*학력
-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박사(마케팅) (2001-2007)
-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마케팅) (1997-2001)
- 영남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문학석사 (1993-1995)
- 영남대학교 사회학과 문학사 (1986-1993)

정정주
*주요경력
- 現뉴욕주립대학교(SUNY-Buffalo) 강사, 2009~현재
- 現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스페셜 이슈
(Hyperlinked Society) 게스트 에디터(공동)
*학 력
- 뉴욕주립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 (2006-2011)
-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2002-2004)

조성은
*주요경력
- 영남대 사이버감성연구소 연구원 (2011-현재)
- 고려대학교, 숙명여대, 성신여대, 강사 (2010)
- LG투자증권, 온라인 트레이딩 관련 웹기획, 마케팅 (1999-2002)
*학력
-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Schoo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Science 박사 (2003-2010)
-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 (1998)
-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 (1996)

최규문
*주요경력
- 現넷피아마케팅센터 연구소장 (2011. 2~현재)
- 페이스북네트웍스 대표, 인맥경영연구원 전임교수(현)
- 한국리더십센터 선임컨설턴트 (2005-2008)
*학 력
-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학사 (1984-1991)
- 한국리더십센터 [성공하는 리더들의 7가지 습관] 퍼실리테이터
- 한국코칭센터 인증코치 (셀프리더십 & 디지털플래닝)
목차
차 례 Part 1 인터넷 소셜 미디어 이론사례 연구 논문 Chapter 1.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미디어의 진화 : 문화 컨버전스 측면에서 Chapter 2. 소셜 미디어와 전통적 미디어의 역할 변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Chapter 3. 사회적인 나 : SNS에서의 사회적 정체성 Chapter 4. 소셜 미디어 연구에 있어 맥락(context)이 갖는 중요성 Part 2 사례 연구 논문 Chapter 5. 인터넷 시대의 정치와 정치담론 : 분석과 전망 Chapter 6. 정치 선거운동 기간 동안 온라인 플랫폼에 따른 웹가시성 계량분석: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중심으로 Chapter 7. 트위터를 통해 본 대권주자들의 소통 유형 Chapter 8. 웹2.0 시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정책 홍보 전략 : 농림수산식품부의 트위터 활동을 중심으로 Chapter 9. 일본의 지역기반 소셜 미디어 이용 동향에 관한 연구 : 트위터를 중심으로 Chapter 10. SNS를 활용한 지방자치단체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관한 연구 : 대구시의 SNS활용을 중심으로 Part 3 실제 적용 사례 Chapter 11. 중소상공인의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페이스북 활용사례 분석 : 페이스북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활성화 제언 Chapter 12. 트위터의 이해와 비즈니스적 활용 Chapter 13. 트위터의 가치와 트윗애드온즈 활용방법 부록 Appendix A. NodeXL을 이용한 소셜 미디어 분석 Appendix B. Webometric Analyst 를 이용한 소셜 미디어 분석 Appendix C. 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