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15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15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에 대한 가장 좋은 대책은 예방이다. 폭력이 발생한 후 사후 대책을 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 두는 것이 최선이다. 그 첫 번째가 협동과 조화 그리고 상생 정신을 키우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상위권 성적을 향한 경쟁으로 내모는 문화가 아니라 평화롭게 더불어 살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에 근본적인 전환이 있어야 한다. 인성교육의 강화는 그중 한 가지일뿐이다.
이 책은 학교에서 폭력이 발생했을 때 교사들이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 사례를 통해 알아본 학교폭력 상담 사례집이다. 실제 학교에서 일어난 구체적인 폭력 사례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대처했는지 분석한 후 상담 원리와 기법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학교폭력으로 골머리를 앓는 현장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비록 이 책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폭력 사례를 담고 있지는 않지만, 집필진이 제시한 상담 원리와 기법은 거의 모든 학교폭력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일종의 사전처럼 급할 때 찾아보는 학교폭력 상담사례 자료집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은 학교에서 폭력이 발생했을 때 교사들이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 사례를 통해 알아본 학교폭력 상담 사례집이다. 실제 학교에서 일어난 구체적인 폭력 사례에 대해 교사들이 어떻게 대처했는지 분석한 후 상담 원리와 기법을 중심으로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학교폭력으로 골머리를 앓는 현장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비록 이 책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폭력 사례를 담고 있지는 않지만, 집필진이 제시한 상담 원리와 기법은 거의 모든 학교폭력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일종의 사전처럼 급할 때 찾아보는 학교폭력 상담사례 자료집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목차
차 례
제1부 사는 게 너무 힘들어!
자책하는 마음 때문에 자살을 시도한 학생
집단 따돌림을 피하려고 자살을 시도한 학생
친구들의 괴롭힘에 자해행동으로 대응하는 학생
집단 괴롭힘을 당한후 불안 증세를 보이는 학생
제2부 사랑 따윈 없는 거야!
좋아하는 연상의 누나 때문에 폭력적으로 변한 학생
호스트바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학생
동네 오빠 친구에게 성폭력을 당한 학생
데이트 성폭력으로 곤경에 처한 학생
제3부 내가 아니라 천만다행!
장난삼아 집단 따돌림을 주동하는 학생
사소한 일로 집단 따돌림의 희생이 된 학생
제4부 한 주먹거리도 안 되는 것들이!
폭력집단에 속하면서 거친 행동을 하게 된 학생
교사에서 대드는 학생
엄마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학생
제5부 외로운 건 못 참아!
인터넷 게임에 중독되어 폭력적으로 변해 가는 학생
술에 의지해 하루하루 버티는 학생
부록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