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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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161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231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게임의 폭력성과 음란성, 사행성, 아이템 거래와 사이버 범죄, 게임 뇌와 관련된 연구와 담론을 파헤쳐 지나친 과장을 경계하고, 역기능을 규제할 합리적 방안을 탐색한다. 책을 통해 저자는 게임에 대한 편향적 시각을 지양하고 정확한 사례와 검증된 연구물을 통해 게임 중독을 살펴보자고 제안한다.
1장에서는 게임의 발전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발생한 게임의 역기능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게임에 그토록 열광하고 몰입하도록 하는 게임의 재미는 무엇인지 추적한다. 3장은 국내외에서 논란이 되었던, 게임의 음란성과 폭력성, 사행성, 아이템 거래, 게임 뇌와 관련된 연구와 언론 보도가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했는지를 검증한다.
4장 게임 중독의 실체에서는 온라인 게임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 온라인 게임 중독연구, 게임 중독 사례를 살펴본다. 마지막 5장에서는 게임 중독 진단방법과 예방과 치료법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서 찾아보고 있다.
1장에서는 게임의 발전 과정과 그 과정에서 발생한 게임의 역기능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게임에 그토록 열광하고 몰입하도록 하는 게임의 재미는 무엇인지 추적한다. 3장은 국내외에서 논란이 되었던, 게임의 음란성과 폭력성, 사행성, 아이템 거래, 게임 뇌와 관련된 연구와 언론 보도가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했는지를 검증한다.
4장 게임 중독의 실체에서는 온라인 게임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 온라인 게임 중독연구, 게임 중독 사례를 살펴본다. 마지막 5장에서는 게임 중독 진단방법과 예방과 치료법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서 찾아보고 있다.
목차
차 례
게임 산업 발전과 게임 중독
게임 중독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
오락실 게임 시대
비디오와 PC게임 시대
온라인 게임 시대
게임과 재미
디지털 놀이로서 게임
온라인 게임의 재미요소
게임 중독에 대한 주장과 오해
게임의 음란성과 폭력성
바다이야기와 사행성 게임
아이템 거래가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게임 뇌는 있는가
얼마나 게임을 해야 중독인가
게임 중독의 실체
게임 중독과 인터넷 중독의 관계
연구자들의 상반된 주장
게임 몰입·프레즌스
게임 중독의 실체
게임 중독의 예방과 치료
온라인 게임 중독 척도
정보 공유와 개입
현장 중심의 게임 중독 연구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