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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Ⅱ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Ⅱ: 미디어 이용과 가족내부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형태사항
p259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3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3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363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63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발달단계에 있는 청소년의 시민역량의 미흡함을 민주주의의 위기 관점에서 조망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희소하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공백을 메우기 위한 학문적 시도로서 국제비교의 시각에서 한국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의 미흡함과 그 원인진단 및 지원체계 개발 방안에 관하여 분석하고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개인단위와 국가단위에서 청소년의 미디어이용과 가족내부 사회자본이 청소년 민주시민역량의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인지 이론적 논의를 거쳐 실증적 검증을 시도하였다. ICCS(2009) 조사에 참여한 38개 국가별로 개인단위에서 변인 간의 선형적 관계를 알아보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청소년의 미디어이용과 가족내부 사회자본의 민주시민역량에 대한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어느 나라든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중에서 오락적 이용은 전반적으로 민주시민역량과 부적 상관을, 정보적 이용은 민주시민역량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가족내부 사회 자본은 상당 부분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8개 국가별로 국가단위에서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각국 청소년의 미디어이용, 가족내부 사회자본, 사회경제지표가 각각 민주시민역량과 상관관계를 가지는지 검증하였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대체로 정보추구 동기의 이용이 높은 나라들일수록 민주시민역량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 반면, 오락추구 동기의 이용(휴대폰·인터넷을 매체로 이용한 친구와의 채팅을 포함)이 높은 나라들일수록 민주시민역량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국가단위의 민주시민역량은 각국의 가족내부 사회자본의 축적과 정적으로 상관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토대를 두고 한국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지원체계 개발방안을 제안하였다. 청소년을 둘러싼 미디어환경과 가족체계를 한국의 민주주의의 미래와 연계하여 성찰하는 정책 아이디어의 확산이 필요하고 관련 정책옹호연합이 형성되어 영향력을 행사하여야 한다. 다양한 매체가 가지는 특수성이 고려된다는 전제 하에서 정보추구 동기의 미디어이용이 보다 강조되고 오락추구 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적절하게 규율되도록 하는 청소년 미디어정책이 필요하다. 가족내부 사회자본의 축적을 지원하여야 하며, 그 혜택이 청소년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가족지원정책이 요청된다.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구조는 청소년의 특성, 사회경제적 지위, 기타 청소년이 처해 있는 조건에 따라 그 의미와 중요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개별 청소년에게 차별화된 지원체계가 제공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가장 근본적으로 단편적인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지양할 필요가 있고 한국 청소년이 민주주의의 미래에 대한 장기적 전망을 공유하지 못하고 있음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뒷받침되는 지원체계가 설계되어야 한다.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 제2장 이론적 논의 1. 민주시민역량이란 무엇인가? 1) 개요 2) 민주시민역량과 사회자본 3) 신뢰와 참여의 민주시민역량 (1) 사회자본 약사(略史) (2) 신뢰: 인식적 사회자본 (3) 참여: 구조적 사회자본 (4) 인식적·구조적 사회자본간 관계 2.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에의 영향요인 1) 청소년의 미디어이용과 민주시민역량 (1) 청소년의 미디어이용과 신뢰 (2) 청소년의 미디어이용과 참여 2) 가족요인과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3. 미시적 사회자본을 넘어서 4.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제3장 연구설계 1. 분석자료와 연구대상 2. 주요 변인과 연구방법 3. 연구모형 제4장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에의 영향요인: 국가별 실증분석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1) 분석자료 2) 측정변인 (1) 종속변인 (2) 독립변인 (3) 통제변인 3) 통계적 방법과 모형 3. 결과 및 해석 1) 오락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신뢰와 사회정치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1) 오락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제도신뢰에 미치는 영향 (2) 오락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대인신뢰에 미치는 영향 (3) 오락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전통적 선거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4) 오락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전통적·정파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5) 오락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저항적·합법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6) 오락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저항적·불법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7) 해석 2) 정보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신뢰와 사회정치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1) 정보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제도신뢰에 미치는 영향 (2) 정보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대인신뢰에 미치는 영향 (3) 정보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전통적 선거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4) 정보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전통적·정파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5) 정보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저항적·합법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6) 정보추구동기의 미디어이용이 저항적·불법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7) 해석 3) 휴대폰·인터넷을 통한 친구와의 채팅이신뢰와 사회정치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1) 휴대폰·인터넷을 통한 친구와의 채팅이 제도신뢰에 미치는 영향 (2) 휴대폰·인터넷을 통한 친구와의 채팅이 대인신뢰에 미치는 영향 (3) 휴대폰·인터넷을 통한 친구와의 채팅이전통적 선거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4) 휴대폰·인터넷을 통한 친구와의 채팅이 전통적·정파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5) 휴대폰·인터넷을 통한 친구와의 채팅이 저항적·합법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6) 휴대폰·인터넷을 통한 친구와의 채팅이 저항적·불법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7) 해석 4) 가족내부 사회자본이 신뢰와 사회정치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1) 가족내부 사회자본이 제도신뢰에 미치는 영향 (2) 가족내부 사회자본이 대인신뢰에 미치는 영향 (3) 가족내부 사회자본이 전통적 선거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4) 가족내부 사회자본이 전통적·정파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5) 가족내부 사회자본이 저항적·합법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6) 가족내부 사회자본이 저항적·불법적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7) 해석 4. 논의 제5장 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국가단위 분석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1) 분석자료 2) 측정변인 3) 통계적 방법 3. 결과 및 해석 1) 민주시민역량의 국가 간 비교와 산점도 (1) 제도신뢰와 대인신뢰 (2) 전통적 참여의향(선거참여의향과 정파적 참여의향) (3) 대안적·저항적 참여의향(합법적 참여의향과 불법적 참여의향) (4) 해석 2) 미디어이용의 국가 간 비교와 산점도 (1) TV 등 영상미디어 이용 (2) 서적, 신문 등 인쇄미디어 이용 (3) 컴퓨터, 인터넷의 이용 (4) 휴대폰, 인터넷을 매개로 한 친구와의 채팅 (5) 해석 3) 가족내부 사회자본의 국가 간 비교와 산점도 (1) 부모의 가정생활(가족에의 시간할애) (2) 부모와 청소년 자녀 간의 대화(커뮤니케이션) (3) 해석 4)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 (1) 미디어이용과 거시적 사회자본 간의 상관관계 (2) 가족내부 사회자본과 거시적 사회자본 간의 상관관계 (3) 사회경제적 지표와 거시적 사회자본 간의 상관관계 (4) 해석 4. 논의 제6장 민주시민역량 지원체계 개발 1. 서언 2. 정책 아이디어의 확산과 정책옹호연합 3. 청소년 미디어정책 4. 가족지원정책 5. 결어: 청소년 민주시민역량 강화의 기회구조 제7장 결론: 다시 민주주의로 참 고 문 헌 부 록 [부록 1] 국가별 주요변인의 신뢰도 계수(Cronbach's α) [부록 2] 국가별 다중회귀분석 [부록 3-1] 국가별 거시적 변인의 기술통계 [부록 3-2] 국가별 사회경제지표 [부록 4] ICCS(2009) 조사설문지(학생용 영문판)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