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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 생활실태 국제비교연구 Ⅰ: 진로준비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형태사항
p358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7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7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367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67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진로준비 실태에 대한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비교 연구를 통해 각 국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관련 실태를 파악하고, 한국청소년들의 상대적 입지를 평가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관련 정책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은 진로지도경험, 직업생활 관련 가치관, 진로·직업태도, 진로준비행동, 진로·직업역량,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취업전망 등이다. 조사대상은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만 19세에서 24세 청소년이며, 조사방법은 온라인패널을 활용한 온라인조사를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교 재학 시 청소년들이 경험한 진로지도 방식에 국가 간 차이가 나타났는데, 한국청소년은 진로관련 검사, 중국과 미국청소년은 학교 및 학과 안내, 일본청소년은 진로상담을 경험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가정에서의 진로지도는 중국과 미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고, 한·중·미 청소년 모두 부모의 학력이 높고 직업지위가 높거나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높을 경우 가정에서 진로와 관련된 대화가 더 자주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직업 태도 중 진로 결정성은 한·중 청소년의 경우 남자청소년이 더 높은 수준을 보였고, 부모의 학력, 직업지위, 경제수준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중·일·미 청소년 모두 교육수준과 학업성적, 그리고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진로준비행동을 더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교재학 시 다양한 진로지도를 경험한 청소년이 진로준비행동에 있어서도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재학 중 아르바이트 경험률은 한국청소년이 가장 낮았으며, 학교 재학 중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청소년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진로·직업태도 중 준비성과 독립성, 진로준비행동과 진로·직업 역량에서 더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5년 이내 희망일자리 취업가능성에 대해 미국과 일본청소년이 상대적으로 더 어렵게 생각하고 있었고, 중국청소년이 가장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5년 이내 희망일자리에 취업이 불가능한 이유로는 한·중·일 청소년은 ‘나의 학력, 기술, 자격이 부족해서’라는 응답이, 미국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청년 고용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한 한국청소년의 진로준비 실태에서 주목할 만 한 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인 만 19세에서 24세 청소년들이 진로준비 정도에 있어서 중·고생들에 비해 크게 진전을 보이고 있지 않다. 그 한 예로 2009년 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직업 태도 조사 결과와 비교했을 때, 본 연구의 대상인 만 19세에서 24세 청소년들이 진로 결정성, 확신성, 독립성에서 오히려 더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자신이 원하는 대학이나 학과에 진학하는 것을 진로목표로 생각하고 있었던 중?고등학교 시기에는 진로에 대한 자신의 목표가 비교적 분명하며, 목표가 구체적인 만큼 이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도 높았던 것에 비해, 보다 장기적이고 중요도가 높은 진로 선택과 준비를 해야 하는 연령대에 진입하면서 오히려 진로?직업태도 수준에서 후퇴하는 양상을 띠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진로?직업역량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데, 자기이해 수준과 합리적 의사결정 수준이 중·고등학생과 비슷하거나 낮게 나타났다. 둘째, 진로지도 유형을 비교한 결과 한국 청소년들은 타 국가 청소년들에 비해 진로검사를 받은 비율이 높았고, 직업체험을 한 비율은 낮게 나타났다. 진로 검사는 시간적으로나 비용 면에서 이점을 갖고 있지만, 노동시장 이행을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할 시기에는 직업세계의 치열함을 경험할 수 있는 현장에서 진로 결정의 복잡성을 스스로 경험하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최선인 자신만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학교 진로교육에서 직업체험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경험도 청소년의 진로준비 수준과 관련성을 보이지만 가정에서의 진로지도는 이보다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수준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지도의 정도를 살펴보면, 한국의 가정에서의 진로지도 수준은 일본보다는 높았지만 중국이나 미국보다는 낮게 나타났다. 넷째, 학업성적은 청소년의 사회심리적 특성과 진로준비 수준 전반에 관련성을 보였는데, 그 상관관계가 한국과 중국 청소년에게서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나타났다. 학업성적과 함께 가정의 경제수준도 청소년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과 진로준비 정도에 일관성 있게 관련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경향은 한국과 중국청소년들에게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기청소년의 진로지도 강화, 부모의 진로지도 역량 강화, 학업성취수준이 낮거나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낮은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강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창업교육 등에 대한 정책을 제안하였다.
목차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내용 1) 청소년 생활실태 국제비교조사 영역 도출 2) 설문도구 구축 및 설문조사 실시 3. 연구방법 1) 비교 국가 선정 2) 설문조사 3) 전문가 의견조사 4) 해외 연구기관과의 협의회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제 2 장 선행연구 고찰 1. 청소년 관련 대규모 국제비교조사 현황 1) 세계청소년의식조사 2) 세계가치관조사 3) 국제시민교육연구 4) 국제학업성취도조사 5) 생활시간조사 6) 성인직업기초능력조사와 국제성인능력측정 프로젝트 7) 종합사회조사 2. 국내 청소년생활실태 국제비교 관련 선행연구 3. 온라인 설문조사의 가능성 4. 진로준비 1) 진로의 개념 2) 진로발달 vs 진로개발 3) 진로준비행동 4) 청소년기 진로준비의 중요성 5) 청소년기 진로준비의 당면문제 6) 청소년 진로관련 국내조사연구 결과 7) 청소년 진로준비에 관한 국제비교조사 결과 제 3 장 연구방법 1. 전문가 의견조사 1) 조사목적 2) 조사방법 및 내용 3) 조사결과 2. 설문조사 1) 조사영역과 설문문항 2) 예비조사 3) 본조사 4) 분석방법 제 4 장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 사회심리적 요인 1) 자아존중감 수준 2) 자아통제감 수준 3) 청소년의 고민과 걱정거리 3. 진로지도 경험 1) 고등학교 재학 중 진로지도 경험 2) 가정에서의 진로지도 4.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및 성공요인 1)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2) 직업생활에서의 성공요인 5. 진로·직업태도 1) 청소년의 진로·직업 태도 2) 청소년의 진로·직업태도와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6. 진로준비행동 1)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 2)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과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7. 진로·직업 역량 1) 청소년의 진로·직업역량 2) 청소년의 진로·직업역량과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8.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1) 학교재학 중 아르바이트 경험과 이유 2) 구직·취업 경험 및 어려움 3) 기대교육수준 및 희망 일자리 취업 가능성 9. 조사결과 요약 1) 청소년의 사회심리적 요인 2) 진로지도 경험 3)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및 성공요인 4) 진로·직업태도 5)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직업 역량 6)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1) 후기 청소년의 진로 준비 수준의 후퇴 현상 2) 한국청소년의 진로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정책제언 1) 청소년에 대한 진로교육 요구 파악 및 진로교육 강화 2)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강화 3)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강화 4) 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역량 강화 5) 의미 있는 진로로서의 창업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청소년 대상 창업교육 강화 참고문헌 부 록 부록1. 한국 설문지 부록2. 중국 설문지 부록3. 일본 설문지 부록4. 미국 설문지 부록5. 아동?청소년 통계자료 구축 현황(2011년 5월 기준) 부록6. 설문조사 결과 부표 보 론 보론 1. 한·중·일·미 고등학생 진로준비 설문조사 결과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보론 2. 온라인조사와 면접조사의 데이터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