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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글로벌다문화교육 법제화방안: 프랑스편

저자
고종환
발행사항
서울: 한국법제연구원, 2012
형태사항
p131 , 25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70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70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과 내용 제2장 왜 지금 프랑스인가 제1절 프랑스를 살펴봐야 하는 이유 1. 다문화 선진국, 프랑스 2. 프랑스 연구의 세 가지 이유 제2절 다문화 정책의 유형들과 프랑스의 경우 1. 동화주의 정책 2. 차별적 배제정책 3. 다문화주의 제3장 프랑스 이민자 정책의 역사와 배경 제1절 프랑스의 네 단계 이민역사 1. 첫째 단계 2. 둘째 단계 3. 셋째 단계 4. 넷째 단계 제4장 프랑스의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교육 제1절 일반적인 다문화 교육 1. 프랑스 다문화 교육의 정의 2. 다문화 교육이 꼭 필요한 이유 제2절 프랑스의 다문화 정책의 현실: 통합정책 1. 프랑스가 추구하는 주요가치 2. 프랑스의 통합정책 제3절 프랑스 다문화 정책의 한계와 어려움 1. 2005년 파리 방리유 사태 2. 빌리에르벨(Villiers-le-Bel) 사태 제5장 프랑스의 다문화 교육제도와 관계기관 제1절 다양한 제도와 기관 1. 다양한 교육제도: 우선교육지구(ZEP)의 실행과 어려움 2. ZEP의 주요 역점사업 3. ZEP을 통해 보는 교육정책의 시사점 4. 다양한 교육제도: 우선교육제도와 엘코(ELCO)프로그램 5. 다양한 교육제도: 세피젬 CEFISEM 6. 다양한 교육제도: 카스나브 CASNAV 제2절 프랑스 다문화 교육의 문제와 과제 1. 실업률(Taux de ch?mage) 2. 24-45세의 프랑스인과 이주민의 실업률(최근 5년) 제3절 한국의 다문화 교육이 추구할 방향 제6장 프랑스의 다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법제 제1절 이주정책 부분 1. 이민법 강화의 배경과 과정 2. 이민과 사회통합에 관한 법안 (일명 2006년 법률) (Projet de loi relatif ? l'immigration et ? l'int?gration), (loi du 14 novembre 2006 relative ? l'immigration et ? l'integration) 3. 이민, 통제, 동화, 그리고 망명에 관한 법률 (일명 2007년 법률) (loi du 20 novembre 2007 relative ? la ma?trise de l'immigration, ? l'int?gration et l'asile) 제2절 고용정책 부분 1. 기회균등법(loi pour l'?galit? des chances) 2. 차별퇴치에 관한 법안 제3절 문화정책 부분: 기회균등법 제47조(2006년) 제4절 언어정책 부분 1. 쥘 페리 법안(loi Jules Ferry), 1885년 2. 바 로리올 법안(loi Bas-Lauriol), 1975년 3. 프랑스어 사용 의무화 법안 (일명 '투봉법', loi Toubon), 1994년 제7장 나가는 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