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성평등 실천 국민실태조사 및 장애요인 연구(Ⅳ):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2
형태사항
p546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78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78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가. 학생, 학부모, 교사의 성평등의식 및 양가적 성차별의식 실태 파악 나. 학교활동 참여에서의 성별분리 현황 파악 다. 교내.외 세부 영역별 성평등 실천 실태 파악 라. 학교급별 학교문화의 성평등 실태 및 제도 현황 파악 마. 학부모 및 교사의 학생 성별에 따른 직업가치관, 양육 및 지도 방식등 관련 변수별 실태 파악 바.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 요인 파악 사. 학생의 성평등 실천에 대한 학부모 및 교사의 영향 요인 아. 가사활동 참여에서 성역할 분화 과정 분석 자. 성평등의식이 성평등 실천으로 연계되는 과정에 관한 이론적 모형 검증 차. 북유럽 3개국의 학교 성평등 관련 정책의 시사점 3.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실태조사 다. 초점집단면접(FGI) 라. 전문가 자문회의 4. 연구의 범위와 한계점 Ⅱ.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개관 가. 사적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 요약 나. 공적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 요약 다. 대학생활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 요약 2. 초중등학생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 관련 변인들 3. 성평등의식과 실천, 환경 요인 가. 성평등의식과 초중등 학교생활의 문화 및 실천 나. 학생의 교우 관계 다. 학생의 진로인식 라. 부모 및 교사의 영향 4. 학교 성평등 정책 현황 가. 국내 성평등 정책 현황과 시사점 나. 북유럽국가의 학교 양성평등 정책 :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를 중심으로 Ⅲ. 학교 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조사 결과 1. 학생 및 학부모, 교사의 성평등의식 가. 학생, 학부모, 교사의 성평등의식 나. KGES 하위척도별 남녀평등의식 다. 조사대상별 양가적 성차별의식 라. 남녀평등의식과 양가적 성차별의식 간의 관계 마. 소결 2. 성별분리활동 실태 2-1. 학생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가. 성별 및 학교급별 비교(전체) 나. 학교형태(공학/별학)에 따른 성별분리활동 실태 다. 합반 vs. 별반에 따른 성별분리활동 실태 라. 부모의 자녀양육에 따른 남녀합반 학생들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마. 학급 직책에 따른 학생들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바. 지역규모에 따른 학생들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2-2. 학부모 및 교사의 성별분리 활동 실태 가. 학부모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나. 교사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다. 소결 3. 상황별 성평등 실천 가. 학교생활영역 나. 미래 직장생활영역 다. 미래 가정생활영역 라. 소결 4. 학교생활과 성평등 문화 가. 학교의 성평등 문화 나. 학교의 남녀평등수준에 대한 주관적 인식 다. 학교 내 양성평등 관련 교육 및 행사 라. 학생들의 교과목 선호도 실태 마. 학급 내 활동에서 성별지위 바. 학교에서의 여성 대표성 사. 소결 5.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제도 현황 및 개선 방향 가. 교사의 성평등교육 연수 및 문제점 나. 양성평등교육 시범학교 및 양성평등교육 운영실태 다. 소결 6. 가정에서의 성평등 양육환경 가. 학생이 보는 성평등 양육환경 나. 부모의 성평등 양육환경 다. 자녀의 과외활동 실태 라. 부모의 자녀 학교생활 참여 마. 소결 7. 학생의 취업과 진로 가. 학생, 학부모의 장래 희망직업 나. 장래희망직업에 나타난 진로포부수준 8. 교우 및 이성관계 가. 교우관계 나. 따돌림 받는 이유 다. 이성교제여부 및 데이트비용 부담방식 라. 학부모의 자녀배우자 및 자녀결혼에 대한 기대 마. 소결 Ⅳ.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장애요인 1. 성평등의식과 학교생활에서의 성평등 실천과의 관계 가. 학생의 성별 관련 의식과 실천 나. 성역할 분화와 성평등 실천 다. 소결 2.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 요인과 교사, 학부모의 영향 가. 학생의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 요인 나. 학생의 성평등 실천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 다. 학생의 성평등 실천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 라. 소결 3.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요인에 관한 이론적 모형 검증 가. 전체 학생 대상 모형검증 결과 나. 학교급별 학생 대상 모형검증 결과 다. 소결 4. 성평등 실천 경험 초점집단 인터뷰 결과 가. 집단면담 개요 나. 학교에서의 성평등 실천 의식과 행동 다. 가정에서의 성평등 실천 의식과 행동 라. 양성평등으로 보는 우리사회의 모습 마. 소결 Ⅴ. 정책 제언 1. 결과의 종합 가. 학생 및 학부모, 교사의 성평등의식 나. 학교 내 활동의 성별분리 활동 실태 다. 상황별 성평등 실천 라. 학교생활과 성평등 문화 마. 학교의 양성평등교육 제도 실태 및 개선 방향 바. 가정에서의 성평등 양육 환경 사. 학생의 취업과 진로 아. 이성 및 교우관계 자. 성평등의식과 학교생활에서의 성평등 실천의 관계 차. 성평등 실천의 촉진 및 저해 요인과 교사, 학부모의 영향 카.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요인에 관한 이론적 모형 검증 타. 초점집단인터뷰(FGI) 결과 2. 정책제언 가. 성평등의식 및 실천부문의 정책제언 나. 제도적 차원의 정책 제언 . 참고문헌 . 부 록 부록 1. 조사 질문지(학생용) 부록 2. 조사 질문지(학부모용) 부록 3. 조사 질문지(교사용) .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