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03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03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403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403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정부는 2011년부터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인터넷게임 이용을 막기 위해 일명 ‘셧다운(shut-down)제’를 시행하고 있음. 이 제도의 효과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이용실태와 주이용 게임물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음.
이에 본 연구는 셧다운제 적용 대상연령인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게임이용실태를 조사하고자 함. 특히 청소년들이 인터넷게임에 어느 정도 중독이 돼 있는지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개발한 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를 통해 파악하고자 함. 아울러, 청소년들이 어떤 게임을 주로 인지하고 있고 어떤 게임을 선호하는 지 개방형 질문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데 연구의 주 목적이 있음.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게임 중독: 의의와 중요성
2. 인터넷게임 중독 요인
3. 인터넷게임중독에 따른 병리적 현상
4. 인터넷게임중독예방
Ⅲ. 인터넷게임이용실태 조사
1. 조사개요
2. 주요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