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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아로리총서 : 교육과 미래3

(삶의 완성을 위한)죽음교육

저자
정재걸
발행사항
서울: 지식의날개, 2010
형태사항
p144 , 21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04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04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죽음교육은 탈(脫)현대를 위한 준비이다
지금 이 시대에 죽음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계몽시대에 설계되어 발전해온 현대 문명이 너무나 많은 폐해를 초래하였기 때문이다. 현대 문명은 인간 욕망의 증대와 자연 파괴의 속도를 조금도 늦추지 않고 있다. 우리는 어디로 향하는지도 모르는 기차를 타고 어둠 속을 질주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일한 사실은 종착역의 이름이 ‘인류의 공멸’이라는 것이다. 이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문명을 탄생시킬 새로운 인간을 길러낼 때가 되었다. 현대 문명의 발흥과 함께 잃어버린 인간의 영성을 회복하여 평화롭고 행복한 삶과 죽음을 누리기 위한 방법을 찾고 연구하고 교육해야 하는 것이다.

‘죽음의 질’ 세계 40개국 중 32위의 한국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 산하 연구기관인 EIU가 OECD 30개국 포함 세계 40개국을 대상으로 그 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품격 있는 죽음을 맞이하는지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하위권인 32위로 평가되었다. 죽음에 대한 사회 인식, 임종과 관련한 법제도, 임종환자의 통증과 증상을 관리하고 환자가족이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완화의료’(palliative care)의 수준과 비용 부담 등 27개 지표를 사용했다고 한다. 이러한 후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도 ‘죽음의 질’ 문제를 떳떳하고 공개적으로 논의할 때가 되었다. 국가는 법과 제도를 만들고, 교육기관은 전문인력들을 양성하고, 병원이나 사회단체도 그에 맞는 일들을 찾아해야 한다. 그리고 개인 각자도 죽음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며 사는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장엄한 죽음을 맞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 세상의 모든 존재는 죽기 전에 자신의 완전성을 발현하지만 우리 인간은 그렇지 못하다고 한다. 김수환 추기경이나 틱낫한 스님, 법정 스님과 같은 소수의 뛰어난 인물들을 제외하고는 생전에 자신의 찬란한 아름다움을 발현한 사람은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생전에 그 찬란함을 발현할 기회를 가지지 못한 보통사람에게는 죽음은 마지막 기회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죽음을 삶의 최고봉이요 삶의 완성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탈현대 교육방법론’과 ‘죽음’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정재걸 교수는 이 책 『삶의 완성을 위한 죽음교육』에서 ‘죽음에 대한 재정의 개념과 생활 속에서의 실천방법, 교육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죽음이란 것이 왜 잘못된 것인지를 비판하고, 불교와 유교, 서양철학과 기독교의 죽음에 대한 접근방법을 통합·정리하여, 현대를 사는 우리가 보다 근본적인 인생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화두를 던진다.
인생 여정의 마무리가 임박한 노년층, 그 노년층 부모를 둔 자녀들, 죽음의 의미를 서서히 생각해야 하는 장년층, 그리고 학생이나 자녀들에게 인생의 진정한 행복에 관하여 말해주고 싶은 선생님이나 학부모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목차
목차 시작하며 chapter 1 죽음교육이란 무엇인가? 1. 본질적인 삶을 위한 죽음교육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일/ 선택 기준으로서의 죽음교육/ Boys, be ambitious! 2. 죽음을 극복하기 위한 죽음교육 죽음은 없다/ 내 몸은 내가 아니다/ 생각과 느낌과 기억의 총체로서의 나/ 자기동일성의 형성/우주적 나 3. 오늘날의 죽음교육 죽음 논의의 배척/ 죽음과 삶의 격리/ 수입된 죽음교육/ 노인을 위한 죽음교육/ 죽음 준비의 필요성/ 죽음과 친해지기/ 죽음의 실제/ 죽음을 뛰어넘기 위한 죽음교육 chapter 2 왜 죽음교육을 해야 하는가? 1. 현대 문명의 세 가지 기둥 개인/ 이성/ 노동/ 행복지수/ 몸값/ 피부 밑 자아/ 영성/ 위기지학/ 노동의 종말/ 88만 원 세대/ 노동을 통한 자아실현 2. 통일체적 세계관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탄 난쟁이/ 가창오리와 성인/ 태어남의 두 종류/ 진리의 길/ 사랑의 길 3. 만두 모형의 교육관 학교의 본질/ 도량 모형의 학교/ 전체와 성스러움 4. 수행과 낙도를 통한 자기실현 사지노동과 사공노동/ 수행 전문 노동자/ 수행을 통한 자기실현/ 퇴계의 경 수행/ 우유함영의 공부/ 두 가지 즐김/ 자발적 백수 5. 종교교육과 죽음교육 나는 누구인가/ 종교교육의 복원/ 삶의 세 가지 신비 chapter 3 어떻게 죽음교육을 하는가? 1. 생유시의 죽음교육 실존의 비본래성/ 이반 일리치의 죽음/ 일직선적 시간관의 극복 2. 격사를 통한 탈조건화 조건화와 탈조건화/ 마음공부법 3. 죽음을 맞이하는 자에게 죽음 알려주기/ 사랑 보여주기/ 용서하고 용서받을 수 있는 기회 주기/ 깨어서 지켜볼 것을 말하기 4. 중유시의 죽음교육 너에게 묻는다/ 임사체험/ 중음수행/ 상념과 상념 사이 5. 깨어서 지켜보기 1단계: 지켜봄의 연습/ 2단계: 경계의 발견/ 3단계: 연결고리 찾기/ 4단계: 잠 지켜보기 6. 죽음 이해의 네 단계 사후생/ 낙서 금지/ 사법계에서의 죽음/ 이법계에서의 죽음/ 이사무애법계에서의 죽음/ 사사무애법계에서의 죽음/ 시간과 죽음/ 사랑과 죽음/ 진리가 됨/ 탈현대를 위한 죽음교육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