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14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14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에는 학교상담 전문가뿐 아니라, 학교 선생님들이 집단상담을 운영하는 데 필수적인 desk reference로서 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한 소망이 담겨 있다. 각 장은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집단상담의 계획, 준비, 운 영, 평가에 필요한 내용이 소주제별로 구분되어 꾸며져 있다. 그리고 각 장의 끝부분에는 해당 장의 내용과 연관 된 활동을 첨부하여 활동을 통해 학습내용의 체득을 돕고자 하였다. 또한 각 장의 핵심내용이나 지침은 글상자로, 리더와 학생들 사이에 이루어진 대화는 대화상자로 정리하여 가독성을 높이고자 했다.
목차
목차
머리말
01 학교 집단상담의 기초
학교 집단상담의 필요성
학교 집단상담의 특성
학교 집단상담의 주제
학교 집단상담의 유형
· 수업활동
02 학교급별 집단상담
초등학교 집단상담
중 · 고등학교 집단상담
· 수업활동
03 학교 집단상담 리더십
집단리더십
집단리더의 임무
· 수업활동
04 학교 집단상담 기술
집단 의사소통
적극적 경청
구조화
모델링
연결
질문
해석
문제해결
숙제부과
격려
역할극
· 수업활동
05 학교 집단상담 활동: 구조화 집단활동
구조화 집단활동의 목적
구조화 집단활동의 사용시기
구조화 집단활동 유형
구조화 집단활동 소개 지침
구조화 집단활동에서 집단리더의 과업
· 수업활동
06 학교 집단상담 활동: 과정분석
과정분석의 목적
과정분석의 시기
과정분석의 방식
과정질문의 유형
과정분석에서 집단리더의 과업
· 수업활동
07 학교 집단상담의 계획과 준비
집단상담 준비
집다상담 계획
집단계획서 작성
· 수업활동
08 학교 집단상담의 진행과정
예비 집단국면
시작국면
중각국면
종결국면
추수 집단국면
· 수업활동
09 학교 집단상담에서의 문제행동
학교급별 집단문제의 원인
집단 전체문제
학생의 문제행동
집단문제 예방전략
· 수업활동
10 학교 집단상담의 윤리적 쟁점
윤리적 리더십의 기초
집단상담자 윤리강령
윤리적 의사결정
윤리적 리더십의 쟁점
· 수업활동
11 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연습 I
분노관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12 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연습 II
갈등해결 집단상담 프로그램
13 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연습 III
교사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부록
부록 A 학교상담학회 윤리강령
부록 B 학교상담자 윤리강령(미국학교상담자협회)
부록 C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참고문헌
찾아보기